송정이주 및 동해항 배후단지 조성 ,, 해수부 "예산의 과다 어려워"
송정이주 및 동해항 배후단지 조성 ,, 해수부 "예산의 과다 어려워"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8-0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정이주 및 동해항 배후단지 조성 촉구 청원서를 청와대 등 관련 부처 10곳 답변

사)강경련 동해경제인연합회장(이하 강경련) 전억찬은 지난 3월27일자로 환경피해 송정주민 이주 및 동해항 항만배후단지 조성 촉구 청원서를 청와대 등 관련 부처 10곳에 보낸 결과와 관련 그동안 각 부처에서 이첩 되어 해양수산부로부터 받은 최종 결과를 첨부하여 10만 동해시민들에게 밝혔다.

동해경제인연합회는 답변서를 보면 항만배후단지는 공유수면 매립 지역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하는데 동해항은 초기 설계부터 내륙을 파고 들어오는 대단위 굴입식 공법으로 공유수면 매립 지역이 없을뿐더러, 인구 밀집 지역에 시공한 것은 주민 이주 계획전제하에 계획된 항구이다. 더불어 90년대 2단계 확장 공사를 통해 환경 침해는 더욱 심화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이제와서 예산의 과다로 어렵다고 하는 것은 국가 스스로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인천항 인근 주민들의 석탄 분진으로 인한 민원 피해를 받아들여 인천 석탄부두를 군산,동해항으로 분산 이관하는 현실을 보면서 정책의 형평성이 없음을 느낀다고 유감임을 밝혔다.

동경련은 이에 앞으로 동해항 3단계 준공과 함께 밀어닥칠 물동량 및 지속적인 환경공해 문제를 대처 할 수단은 송정 주민 이주 및 항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항만배후단지 조성 밖에 대안이 없다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하고 투쟁 할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