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의 선봉,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인기
홍천군,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의 선봉,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인기
  • 엔사이드 김아영
  • 승인 2015-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부터 지역농산물 이용 가공상품 연구개발 컨설팅 실시 -


홍천군은 지난해 6월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농산물 가공지원센터를 통해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상품 연구개발 및 농산물 가공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 자가생산한 농산물을 이용해 가공상품 개발 및 가공에 관심있는 지역 주민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요 연구개발 가공상품으로는 돼지감자 혼합추출액, 사과 착즙액 및 건조칩, 이고들빼기 분말, 포도와인 이용 식초 등이 있으며 연구개발컨설팅과 함께 농산물 가공상품을 이용한 창업시에 농업인이 알아야 할 영양성분분석, 통기한 설정 등의 사전 준비사항, 유통전문판매업 등의 유통허가 관련사항 등에 대해 다양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농업인들로 이루어진 유통전문판매업 등록 2개 업체와 가공상품 생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1개 업체는 농산물 가공지원센터에서 돼지감자를 이용한 가공상품 등 2종 518L를 생산하여 유통하고 있으며, 오미자 이용 가공상품을 개발하여 판매를 계획 중인 업체는 오미자 수확시기에 맞춰 제조가공시설을 이용할 예정이다.

산물 가공지원센터 2층에 위치한 농산물 가공교육장은 2015년(8월 현재) 자체교육으로 농업인대학(농산물가공과), 농촌여성교육, 농식품가공교육 등 10여 과정에 80회 1,521명의 군민이 사용하였으며, 홍천군 조리사 집합교육(홍천군급식관리지원센터) 등 외부기관교육에도 사용되는 등 홍천군 가공교육의 산실로 활용되고 있다.

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을 마치고 39종의 가공기계를 갖춘 식품제조가공시설(1층)과 동시에 40명 정도의 군민이 다양한 농산물 가공교육을 받을 수 있는 농산물 가공교육장(2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농촌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천연염색 등 교육이 가능한 생활과학교육장(3층)을 증축 중에 있다.

산물 가공지원센터에서는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상품에 관심이 있는 농업인에게 2014년 202종, 2015년(8월 18일 기준) 135종의 가공상품에 대해 연구개발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개발된 가공상품을 시험생산(2014년 7,460kg 2015년 5,654kg)함으로써 가공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개선방향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홍기식 자원개발담당은 “홍천군 농산물 가공지원센터가 2014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하여 다양한 지역농산물을 이용해 가공상품을 연구개발하여 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소득을 높이고, 농산물 가공교육, 천연염색 등 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여 홍천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함으로써 홍천 군민들이 농산물 가공지원센터를 더욱 많이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news0813@naver.com

<믿고보는 뉴스 nside 저작권자ⓝ '엔사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