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혁신위원회, 및 시민참여혁신단 출범
사회적가치혁신위원회, 및 시민참여혁신단 출범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8-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국민과 함께하는 사회적가치 실현과 혁신 선도 선포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 노동조합 지부장 이선동)은 7월 16일 충북 본원에서 ‘사회적가치혁신위원’과 ‘시민참여혁신단’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가 함께 수립한 ‘사회적가치 실현 추진 계획’과 ‘기관 혁신 계획’의 적극적인 실천의지를 담은 노사 공동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 날 협약식에 앞서 ‘사회적가치혁신위원회’와 ‘시민참여혁신단’의 발대식이 진행됐으며, ‘시민참여혁신단’은 혁신 및 지역경제 전문가, 시민단체, 대학생 등 8명으로 구성되어 소비자원 혁신 계획의 수립 단계부터 실행과 평가과정 등에 직접 참여하여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상향식 혁신 문화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시민참여혁신단’은 국민 중심의 혁신이 추진될 수 있도록 고유업무의 공공성 제고, 대국민 서비스 및 조직운영 혁신, 국민의 참여․협력 확대 등의 3대 중점과제를 건의했다.

‘제1차 사회적가치혁신위원회’ 회의에서는 소비자원의 ‘사회적가치 실현 추진 계획’과 ‘혁신 계획’의 추진방향 및 세부 추진과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한국소비자원 이희숙 원장은 “일하는 방식의 개선 등 내부적인 혁신과 함께 좋은 일자리 창출, 국민안전 확보,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으며, 이를 위해 전담조직 설치․환경보전을 위한 1회용품 줄이기․직원 의식개선 등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 노동조합 이선동 지부장은 “내부 구성원들의 일․가정 양립과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기관 혁신 추진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국민들의 적극적인 의견 수렴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기관 대표 홈페이지에 ‘국민참여혁신 제안방’을 마련하여 기관 운영 및 사업 추진에 반영하고 채택된 의견에 대해서는 소정의 사례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