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직접 제안하는 청소년정책 - 제7회 강원도청소년참여기구토론회 개최
청소년들이 직접 제안하는 청소년정책 - 제7회 강원도청소년참여기구토론회 개최
  • 김민선 기자
  • 승인 2018-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가 주최하고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강석연)가 주관하는 제7회 강원도청소년참여기구토론회가 오는 7월 21일부터 22일까지 국립평창수련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토론회에는 도 내 시군 청소년 참여위원회 및 지도자 약 130여 명이 참여하게 된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 기본법 제5조의 2항을 근거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청소년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제도적 기구이다.

이번에 진행되는 토론회에서는 “청소년 참여”내 네가지 주제로 진행되며 세부 정책영역은 “경제 참여”, “교육현장 참여”, “사회문화 참여”, “정책·정치 참여” 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 청소년들은 1박 2일 동안 분임 토의와 전체 토의를 통해 강원도 내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의견을 나누며, 청소년이 곧 강원도의 미래임을 인지하고 강원도의 희망에 대해 이야기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에게 필요한 정책을 지자체에 제안한다는 점에서 이 토론회의 큰 의미가 있다.

또한, 22일은 강원도의회 장덕수 의원, 반태연 의원, 정유선 의원, 심영미 의원이 참석하여 1박 2일간 청소년들이 만든 강원도 정책을 토대로 정책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7회 강원도청소년참여기구토론회에서 제안된 청소년정책은 8월 중 강원도지사, 도교육감, 도의회 의장에게 전달될 것이며. 청소년 관련 정책을 결정할 때 소중한 자료로 쓰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