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함께 가꾸는 평화! 나라사랑 콘테스트에 참여하자
(기고) 함께 가꾸는 평화! 나라사랑 콘테스트에 참여하자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8-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경찰서 정보보안과 보안계 순경 진윤수

 

대한민국은 안보를 제외하고는 설명할 수 없는 국가이다. 과거 독립운동이 치열했던 일제강점기부터 6.25 전쟁으로 시작된 북한과의 끝없는 대치 국면에 이르기까지, 이처럼 대한민국의 역사는 곧 안보전(戰)의 역사였다.

안보(安保)란 무엇일까? 편안할 안(安), 지킬 보(保), 한자어 뜻 그대로 풀이하면 외부의 침략이나 위협으로부터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지키고 보호함을 뜻한다. 즉 안보란 위협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는 일이다.

안보는 공기와 같이 당연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외부의 위협에 맞서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스스로 굳건한 안보역량을 가꾸고 길러낼 때에 이르러야 비로소 자연히 생겨나는 것이다.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화해 분위기 속에서 자유와 번영의 가치가 보장된 평화통일을 추구하기 위해선 국가안보를 향한 전국민적인 관심과 역량이 집중되어야 함은 필수적이다.

최근 경찰청에서는 <나라사랑 콘테스트>를 개최하기로 결정하였다. 오는 9월 30일까지 전국의 학생,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공고한다. 이번 콘테스트는 각 지역 경찰관서에서 적극 홍보할 예정이며, 많은 지원자들의 참여를 독려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화통일을 향한 전국민적인 공감대 형성과 관심도 제고를 위해 분주히 노력한 결과이다. 지원자 스스로 국가안보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고, 평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표현하면서, 자연히 안보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