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제7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행정부분 우수상 수상
태백시, 제7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행정부분 우수상 수상
  • 박종현 기자
  • 승인 2018-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시가 12일 오후4시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되는 제7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행정안전부와 매일경제가 공동주관하며 행정기관, 공공기관,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지식행정‧경영 분야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상으로 태백시는 실무협의회의 서면심사와 현지실사, 행정안전부와 매일경제,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최종 심사위원회의 결정 등 여러 단계의 평가를 통해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소통과 공유의 지식활동을 통한 조직 내부의 역량 강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지식행정을 펼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탄탄한 지식행정 기반 구축을 목표로 지식행정 관리 운영 규정 제정, 지식관리 시스템(KMS) 개설, 지식활동 성과 보상 등 지식활동 체계 분야에서 호평을 얻었다.

또한, 불채택 제안을 보완․숙성하는 ‘아이디어 디자이너’와 제안자와 실무자가 함께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완성하는 ‘대학생 상상실현 제안 오디션’이 소통과 공유의 지식행정을 구현한 사례로, 제안 852건을 등록 후 행정환경 및 여건 변화에 따라 시정에 접목할 수 있는지 수시 재검토하는 ‘아이디어 뱅크’ 는 기존 제안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사례로 주목 받았다.

이밖에도, 연구‧학습하는 지식행정 문화 확산을 위한 공모사업 연찬회와 지식연구 동아리, 시정 견학단 운영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류태호 태백시장은 “조직 및 개인의 지식과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공유하는 지식기반 행정은 새로운 태 백의 원동력이 된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조직 내 지식행정을 더욱 활성화하고, 지역사회로까지 확산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