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 에너지 자립마을 아파트에 200kWp 태양광 발전설비 준공
해줌, 에너지 자립마을 아파트에 200kWp 태양광 발전설비 준공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8-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태양광 대여사업으로 설치해 연 3천만 원 수익
친환경 에너지와 에너지 절약에 대한 주민 관심 높아져

태양광 전문기업 해줌(대표 권오현)은 공동주택 태양광 대여사업을 통해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신정이펜하우스1단지 아파트에 209.16kWp 용량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준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아파트 지붕에 설치한 209kWp 용량의 태양광 발전 설비는 86가구 이상이 사용할 수 있는 약 23만 kWh의 전력을 매년 생산할 예정이다. 공용 전기료 절감으로 연 3천만 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며, 총 466세대가 혜택을 받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서울시 태양광 설치 보조금을 통해 수익을 더 높였다.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한 신정이펜하우스 1단지는 작년에 에너지 자립마을로 선정됐다. 아파트에서는 전기료 절감과 친환경 에너지 생산이 동시에 가능한 태양광 발전설비에 관심이 있던 중, 렌탈 방식의 태양광 설치 정부 사업인 태양광 대여사업을 알게 됐다.

아파트에서는 공동주택 태양광 대여사업 분야에서 가장 많은 실적과 노하우를 가진 업체인 ‘해줌’에 문의해 사업 타당성 분석을 의뢰했다. 설치 가능하다는 해줌의 분석 결과 자료를 바탕으로 다수의 회의와 주민 공청회를 통해 약 86%의 찬성률로 태양광 대여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입주민들이 참여한 태양광 발전사업 준공식에서 한 주민은 태양광 발전 설비를 더 많이 설치할 방법이 있는지 질문해,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 실제로 해줌에서는 기존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한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만족도와 호응도가 높아 추가로 설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해줌 권오현 대표는 “아파트에서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함으로써 전기료 절감이라는 경제적 혜택뿐만 아니라,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이미지와 에너지 절약 등에 대한 교육적 효과에 관심을 가지는 아파트 관계자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해줌은 4년 연속 태양광 대여사업 업체이며, 시장점유율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특히 해줌은 공동주택 태양광 대여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했다. 해줌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발전량 예측과 이상감지 시스템으로 비용 대비 수익이 좋은 최적 용량을 산정하고 안전하게 설치·관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