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피해자전담경찰관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기고)피해자전담경찰관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 삼척경찰서 청문감사관실 경사 김대호
  • 승인 2018-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경찰서 청문감사관실 경사 김대호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고 안전할 권리를 가지고 살아간다. 그러다 타인으로부터 예상치 못한 범죄 피해를 당한다면, 그로인해 당장 생계를 위한 일을 잠시 미뤄둔 채 피해자와 그 가족이 피해회복을 위한 고통을 수반하게 된다면 어떨까.

경찰에서는 2015년을 범죄피해자 보호 원년의 해로 선포 후 피해자의 피해회복과 일상생활 복귀 지원을 위한 막중한 임무를 부여하여 전국 모든 경찰서에 피해자전담경찰관을 배치하였다.

이들은 사건 발생 즉시 범죄피해자들의 현 피해 상황 및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면밀히 파악하여 생계비, 치료비, 장례비 등 경제적 지원과 위기개입 상담관 및 지역 내 전문 심리상담 기관을 통한 심리치료 등을 지원하고, 필요에 따라 강력 범죄로 훼손・오염된 사건 현장 정리, 임시숙소, 보호시설 연계, 법률지원, 신변보호 등 피해자를 위한 맞춤형 지원 설계를 통해 내실 있는 피해자 보호・지원을 하게 된다.

삼척경찰서에서는 올 한해 3,400여만의 경제적 지원과 10건의 심리상담 치료, 2017년도는 1억 3,600여만의 경제적 지원과 16건의 심리상담 치료를 지원한 바 있다.

경찰은 앞으로도 범죄 피해로 인해 막연한 불안과 공포 속에서 고통을 받고 있을 피해자가 더 이상 눈물 흘리지 않도록 아낌없는 보호와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