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동해시 지역경제, 희망의 날개를
2019년도 동해시 지역경제, 희망의 날개를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6개 분야 637억 투자 (※ 도로 및 민간 건설 분야, 사회복지 분야 제외)
일자리와 전통시장, 에너지 분야 112억, 기업유치 분야 194억,전략 및 관광사업 분야 331억
상반기 재정 조기 집행 60% 이상 달성 목표

동해시는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맞아, ‘함께 사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정부정책 아래 '소득과 일자리가 늘어나 다함께 잘 사는 행복도시 실현'에 역점을 두고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올해 소득 주도 사람중심 경제구현을 위하여 시의 백년대계가 될 미래 핵심 신성장 동력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시민이 체감하는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북방정책,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 투자유치, 관광사업 등 전방위적 경제 활력 제고와 경제·사회의 포용성 강화에 올인 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일자리와 전통시장, 에너지 분야에 112억, 기업유치 지원분야에 194억, 전략 및 관광사업 분야에 331억 총 66개 분야에 637억을 투자한다.

우선, 일자리 정책은 민선7기 목표 3만5천개의 일자리 창출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오는 2022년까지 3,537억원을 투입하고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본격적으로 매진한다.

일자리 창출 핵심 부문은 미래 신성장 일자리 발굴 및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에 중점을 두고 ‣ 기존 일자리사업 유지 및 확대 추진 ‣ 일자리 동력 창출을 위한 일자리 인프라 기반 구축 ‣ 취․창업지원 프로젝트 추진으로 정하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세부사업을 살펴보면,

이 밖에도 공공분야의 노인·장애인 및 공공근로·지역공동체 사업 등에서 일자리를 대폭 늘려 나간다.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지원 분야는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한 특단의 지원 대책으로 ‘지역경제 발전이 고향사랑 상품권’유통에 달려 있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2020년 1월에 유통할 「동해사랑 상품권」을 5천원권과 1만원권으로 총 30억원을 발행하고 가맹점 3,000개를 목표로 모집에 나선다.

동해사랑 상품권 발행으로 지역 내 소비 증가 및 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로 지역상권 활성화와 공동체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으로는 북평민속시장에는 고객 편의 제공 및 휴게공간 조성을 위해 고객지원센터 건립과 200년 전통 전국 최대 민속5일장의 개장과 폐장을 알리는 대형조형물을 설치한다. 또한, 동쪽바다 중앙시장의 시설 현대화 사업으로 아케이드 정비를 통한 쾌적한 쇼핑문화 정착과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묵호야시장은 정비를 통해 지역대표 야간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시킬 계획이며, 묵호시장은 관광형 수산시장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상권 활성화 재단을 통해 대표 먹거리인 동해어라빵 확산을 위하여 판매점포를 추가 모집하고, 전통시장 기념품 개발, 백년전통 가업 육성, 우수점포 지원, 버스킹 공연 등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정책도 추진한다.

에너지 분야는 정부 탈원전 정책과 안전하고 쾌적한 에너지원 확대계획에 따라 도시가스 공급관로 확충사업(부곡동, 발한동, 북평동), 공동주택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절약사업, 유휴 공유지내 태양광 발전사업, 온실가스 배출권 획득사업, 그린홈 2020호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남북경협의 중심도시로 발돋움 해 나가기 위한 투자유치 분야를 살펴보면 동해항의 컨테이너선 취항을 추진하여 물류 거점 항만으로 묵호항은 해양관광 거점 항만으로의 기반을 조성한다.

 

동해항 3단계(신항) 친수공간과 추암관광지 연계 개발로 시너지 효과 및 시민 휴식 공간 확대로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동해항 3단계의 공사기간 내 준공과 남북경협 항만 지정을 위해 4·5번 선석의 국가 재정사업 추진을 해양수산청과 지속 협의하여, 강원도 동해안의 중심 항만의 역할 강화, 동해항의 물동량 확충, 국제 항로 활성화,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정착 등을 통한 환동해권 북방물류 전진기지 나아가 남북경협의 중심도시로 도약한다.

기업성장 지원은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기업 중심으로의 경제구조 변화에 발맞추어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지식재산권 출원 지원, 금융 지원 등을 확대하고 인터넷 쇼핑물 구축, 홈쇼핑 참가기업 지원, 창업보육센터 활성화 등 판로 확대 및 투자 유치를 통해 내실 있는 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책을 강구한다. 또한, 국가 전략산업인 4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따른 로봇 국제대회 개최하여 로봇 콘텐츠 붐업 및 로봇산업 중심도시 기반을 조성한다.

북평산업단지 활성화는 콜드체인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신선식품 저온 유통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여 관련기업 유치 및 재생사업의 입지를 향상 시키고,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은 경자청과 유기적인 협조 및 지구별 맞춤형 전략을 통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여 망상지구는 국제해양복합 관광도시로 북평지구는 국제복합·첨단 부품 산업단지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동해시의 신성장 동력사업의 핵심인 관광 분야는 ‘감성&웰니스 관광도시 실현’을 목표로 정하고 웰니스 관광 도시 구축을 위한 지역 관광 역량 및 기반을 강화하고 융복합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성장 지원과 관광산업의 품격을 높이고 민선7기 관광지도 변화를 마련하고자 한다.

2018 웰니스 관광시설 33선에 선정된 동해무릉건강숲과 무릉계곡 종합정비로 명승 관광지로써의 위상을 정립하고 묵호항·논골담길 일원 관광벨트화, 세계전통가옥촌 조성, 추암근린공원 조성, 망상오토캠핑리조트 정비 등 차별화된 관광자원 개발과 전략적 마케팅 추진에 매진한다.

또 하나의 신성장 동력사업의 주축인 전략사업의 지속가능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무릉3지구 폐쇄석장의 창조적 복구를 통해 주변 관광지인 무릉계곡, 오선녀탕, 백두대간 동해소금길 등과 연계하여 개발한다. 또한, 짚 스카이 글라이더, 루지 등 신개념 액티비티 체험시설 설치로 문화와 체험이 공존하는 무릉에코밸리를 조성하고 유휴공간을 활용한 묵호권역 감성·체험 특화관광지인 도째비골 스카이밸리를 완공하여 시대에 부응하는 체험 관광지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신성장 동력사업의 본격 시행으로 동해시 경제·관광 지도가 바뀌고, 소득과 일자리가 늘어나 다함께 잘사는 경제중심 행복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