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사회적응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 보고 및 토론회 개최
발달장애 사회적응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 보고 및 토론회 개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9-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지영서대학교는 지난 9일 오후 5시 발달장애 사회적응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 보고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청운학교 이동균 교장, 원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김영대 관장과 오미희 사회복지사, 명륜종합사회복지관 박현숙 관장과 엄수진 사회복지사, 두울천사들의집 김상직 사회재활교사, 프롬아이아동청소년발달센터 김선희 대표, 김옥희 원장, 큰나무사회적협동조합 임성희 대표, 발달장애 프로그램 참여 어머니, 그 외 본교 언어재활과 교수(이명순, 박현), 작업치료과 교수(한대성)가 참여했다.

본교 언어재활과(언어치료과)(학과장, 박현)의 이명순 교수가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성과를 보고하면서 발달장애 청소년의 사회참여를 위한 훈련이 청소년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원주시에서 장애인 서비스와 복지 제공에 활약하는 대표적인 기관장과 실무자들은 발달장애 청소년과 성인의 사회적응 프로그램에 매우 관심을 나타내었으며, 프로그램 참여 어머니들도 다양한 프로그램 확대의 필요성과 의사소통 훈련의 중요성을 주장했다.

토론회는 발달장애 청소년 및 성인의 사회적응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시행 방법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등 발달장애 청소년 교육 및 서비스의 실효성 실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