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국민과 동행하는 “청렴 인권경찰”
(기고) 국민과 동행하는 “청렴 인권경찰”
  • 춘천경찰서 부청문감사관 경감 김명래
  • 승인 2019-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경찰서 부청문감사관 경감 김명래

그동안 우리 경찰은 국가공무원으로서 청렴, 인권에 대한 새로운 각성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인권 보호와 경찰 스스로의 청렴,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 행복한 삶과 직결되는 공무원의 청렴성과 인권 의식은 우리에게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경찰상을 요구하고 있다.

일반인보다 엄중한 윤리의식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경찰은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의 보호와 범죄의 예방, 진압 및 수사 업무를 수행하며 또한 국민에게 치안써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므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업무처리로 국민 누구나가 공감할 수 있는 공직자상을 필요로 한다.


이제 우리경찰은 적법절차와 법치주의를 근간으로 한 공정한 법집행을 통하여 국민의 인권을 보장하고 국민과 경찰 사이에 신뢰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음주운전, 금품수수, 정보유출, 이권개입 등 개인의 일탈이 경찰조직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인식하고 공사 생활에서 건전성을 확보하여 스스로 변화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청렴, 인권경찰상 실현은 매우 어렵고 힘든 일일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경찰은 새롭게 변화된 모습으로 국민 누구나가 공감할수 있는 치안인프라 구축을 통해 국민과 동행하는 안심치안을 실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