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도시재생 공모사업 신청 준비 착착
동해시, 도시재생 공모사업 신청 준비 착착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사업 연속 3년 선정 쾌거
결과 발표 대기 사업 1건, 신청 준비 사업 1건

 

3년 연속동해시 새뜰마을사업 및 도시재생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는 273억원으로 국비만 무려 150억원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뜰마을사업은 취약지역 주민의 기본적인 생활수준 보장을 위해 안전·위생 등 긴요한 생활 인프라 확충과 주거환경 개선, 주민역량 강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동해시는 3년 연속 새뜰마을사업 및 도시재생사업에 선정된 바 있으며, 4년 연속 공모 선정을 목표로 2월 중 사업신청서를 제출, 도 자체평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평가를 거칠 계획이다.

새뜰마을사업 및 도시재생사업 선정현황을 살펴보면, ‘새뜰마을사업 발한 동문산지구’ 총 사업비 44억, ‘묵호 언덕빌딩촌 지구’ 총 사업비 160억, ‘도시재생 뉴딜사업 동호지구 바닷가 책방마을’ 총 사업비 69억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응모가 진행중으로 결과를 기다리는 사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삼화지구 1건, 올해 하반기 공모사업 신청을 위해 준비 중인 발한지구 1건이 있다.

강성국 소통담당관은 “도시재생사업은 주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만큼 반드시 신규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과 주민이 손을 잡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면서, “도시재생사업 및 새뜰마을사업이 진행되면 동해시 시가지가 획기적으로 변모할 것”이라며 사업선정에 기대감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