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본부 정원대보름 특별경계근무
소방본부 정원대보름 특별경계근무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소방본부는“정월대보름 행사 시 도민 안전을 근접지원하기 위하여 2.18. 18:00 ∼2.19. 09:00까지 2일 동안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고 13일 밝혔다.

최근 3년간 정월 대보름 기간 화재현황은 총 54건이 발생하여, 일일 평균 9건이 발생하였으며, 1명이 사망하고 2명이 다치는 인명피해도 발생하였다. 금년 정월 대보름 행사는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하여 횡성, 양양, 속초, 철원 인제, 홍천 등 행사가 취소되었으나, 춘천, 원주, 삼척 등 일부지역은 정상개최 및 축소 진행되어, 계속된 메마른 날씨와 낮은 실효습도(20%수준)로 더욱 주의가 요망된다.

강원소방은 행사여부와 관계없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인력 11,258명(소방공무원 3,110, 의무소방원 124, 의용소방대원 8,024)과 장비 687대(차량685, 헬기2, 소방정2)를 동원하여 경계근무에 돌입한다, 주요행사장 현장점검, 화기취급 지도감독을 통해 화재예방 감시체제를 강화하고,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을 활용하여 행사 전 화재예방 주수를 실시하고 행사 후 행사장 완전진화 및 순찰을 강화 한다. 또한 긴급구조 대응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다중운집 행사장 주변 소방력을 전진배치하며, 산불 발생 시 16개 소방서장을 중심으로 즉각 대응하여 초기진화에 총력을 다 하기로 했다.

특히 작년 고양(대한송유관공사) 저유소 풍등화재와 관련하여 시·군별 행사에서 풍등행사를 자제토록 요청했다. 아울러 아래와 같이 대 도민 대보름행사장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행사 전 소방서에 사전 신고하고, 주위 가연물질을 제거할 것. 소화기를 배치하고, 행사 종료 시 까지 안전요원을 지정 운영할 것. 위험발생시 주위에 알리고 119에 신고할 것. 작은 산불은 외투 등을 이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끌 것.

- 산불규모가 커지면 최대한 멀리 떨어진 안전한 장소로 이동 할 것.

- 이동이 불가하면 주위 가연물을 치우고, 바람을 등지며, 낮은 자세로 엎드려 구조를 기다릴 것.

김충식 강원소방본부장은 “강원소방은 도민의 안전을 위하여 특별경계근무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니, 도민께서도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대보름과 함께 금년 한 해 건강하시고, 좋은 일 가득하시길 기원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