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춘국도 건설이 경기도(가평군) 지역이기주의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
제2경춘국도 건설이 경기도(가평군) 지역이기주의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제2경춘국도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강원도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마당에 난데없이 경기도 가평군이 노선변경을 주장하면서 사업추진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이는 남의 밥상에 숟가락 하나 얹겠다는 심보와 다를 바 없다.

사업추진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필요성이 제기됐던 사안이며, 사전조사 용역 결과를 반영한 기본계획이 이미 나와 있는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노선을 재검토, 변경하려는 시도는 지역이기주의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경기도의 막강한 도세, 집권당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정부를 압박해서도 안 될 일이다.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은 경기도 남양주시 금남IC에서 춘천시 서면 당임리를 잇는 총32.9㎞다.

이는 강원도와 춘천시의 제안으로 예비타당성조사면제를 받은 유일한 강원권 핵심사업이다.

이미 서울~춘천 간 고속도로 구간은 주말마다 극심한 주차장으로 변했고 물류수송비용 증가 등 주민 불편·손실이 막대하다.

따라서 제2경춘국도는 춘천을 비롯한 강원영서북부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으로 노선이 선정돼야 한다. 또한 정부의 예타면제 취지가 수도권과 강원도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므로 최단거리로 조성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절대 다수를 점한 경기도와 가평군은 제2경춘국도 노선 변경을 시도해서는 안 된다.

노선논란이 불거지면 그나마 상생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마저 사라져 버릴지 모른다.

그리고 변경된 노선을 통해서 건설을 해봤자 득이 없는 하나마나의 지옥도로가 될 것이 뻔하다.

괜한 잡음의 증폭은 사업추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강원도와 경기도는 상생해야 한다.

경기도는 정부의 광역 교통·물류망 구축 계획에서 예타면제를 받은 사업이 3개나 포함되어 있다.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도민과 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하나 되어 맺은 결실인 제2경춘국도건설이 노선변경 등과 같은 지역이기주의에 흔들리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다.

최문순 도정도 함께 동참해 주길 강력하게 촉구한다.

2019. 02. 19.

자유한국당 강원도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