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 안전사용!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자산을 지켜요
농업기계 안전사용!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자산을 지켜요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작업 . 농업기계 안전 교육을 실시

영주시는 오는 3월 4일 오전 10시 농업기술센터 대교육관에서 교육 신청 농업인 500명을 대상으로 농작업∙농업기계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농촌진흥청 농작업안전연구실 채혜선 연구사를 초청해 농작업 위험요인 제거부터 개인보호구 착용까지 농작업 안전관리를 통해 질병과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건강한 농업인 안전한 농작업”에 관한 안전교육으로 진행된다.

또한 농용굴삭기 및 트랙터 등 농업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농업기계 중심으로 안전사용 방법을 습득해 농업기계 사고 예방 및 대처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기계 사용 방법, 정비 점검 및 보관요령을 숙지해 농업기계 사용 가능 연한 연장은 물론 경영비 절감에 도움을 줄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교육생 전체가 안전사고 제로(zero), 사고 없는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안전교육 실천을 생활화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자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안전교육 이수자에 한해 현장이용기술(농용 굴삭기, 트랙터) 실습교육은 3월 5일부터 3월 15일까지 농업기계 임대사업 남부분소(문수면 종릉로 516) 실습포장에서 굴삭기와 트랙터에 대해 농업기계의 각부명칭과 조작방법, 정지, 운행, 위험요소 대처 능력 등을 배우게 된다.

권오인 농촌지도과장은 “갈수록 감소하는 농촌 인력과 노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우리 농업 현실에서 농업기계의 효율적인 활용은 우리 농업의 필수이므로 농업인들에게 지속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농업기계 안전교육에 최선을 대해 주길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