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소수박물관 소장유물(김흠조 출토유물 “홍단령”)
영주 소수박물관 소장유물(김흠조 출토유물 “홍단령”)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 교육자료 활용

경북 영주시 소수서원관리사무소(소장 이상대)은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과 교육교류 업무협약을 통해 소수박물관 소장유물인 ‘홍단령’이 실견유물 교육자료로 활용된다고 밝혔다.

28일 영주시에 따르면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교육기관)에서 진행하는 2019년도 전통공예 복원연구(심화)과정은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기술 분야 전승자를 대상으로(자수장, 침선장, 누비장) 복식유물 실견 및 유물을 재현하는 과정이다.

교육과정의 대상유물은 소수박물관 소장품으로 국가민속문화재 제242호로 지정된 김흠조 부부묘 출토유물(金欽祖夫婦墓出土遺物) 중 홍단령 1점으로, 단령은 관리들의 대표적인 관복이다.

한편, 김흠조 부부묘 출토유물은 1997년 영주 ~ 안동간 국도확장공사 중 영주시 이산면 운문리에서 김흠조(1461 ~ 1528) 선생의 묘소를 이장할 때 출토된 유물이다. 복식류 외에도 죽은 사람을 추모하며 지은 만사(輓詞)와 제문(祭文), 장의품 등 많은 유품들이 출토되었고 소수박물관에 기증되어 보관 · 전시되고 있다.

이상대 소수서원관리사무소장은 “교육과정이 완료되면 국립무형유산원과 결과보고서를 공유해 소수박물관 소장유물의 학술적인 가치를 재조명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교육교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