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네이버스,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에 총 3억 원으로 긴급구호 규모 상향
굿네이버스,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에 총 3억 원으로 긴급구호 규모 상향
  • 김민선 기자
  • 승인 2019-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교육청 확인 결과, 강원도 내 산불 피해 입은 아동 104명으로 파악돼
주택 전소된 아동 55명으로 파악…산불 피해로 의류, 학용품 등 필요한 상황
굿네이버스, 필요 물품, 주거환경 복구 및 아동 심리 치료 등 지원 예정

12일(금),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회장 양진옥, www.gni.kr)는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에 지난 5일(금) 지원한 2천만 원을 포함해 총 3억 원으로 긴급구호 규모를 상향한다고 밝혔다. 굿네이버스는 산불 피해 다음 날인 5일, 피해 지역 주민을 위해 겨울용 담요 및 기저귀 세트 등을 지원했으며 지자체와 협의하여 지원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강원도교육청에 의하면, 이번 산불로 피해를 입은 아동 수는 총 104명으로 이 중 집이 전소된 아동은 55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이들 대다수가 현재 심리‧정서적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학교생활에 필요한 교복, 교과서, 학용품 등이 모두 불에 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굿네이버스 강원본부가 피해를 파악한 한 가정의 경우, 집과 농장이 전소되어 생후 한 달도 안 된 아기와 초등학생 자녀 3명이 임시거처에서 생활하고 있었다. 현재 초등학생 자녀들은 방과 후 저녁 9시까지 학교 돌봄서비스를 받고 있지만, 방과 후에도 쉴 수 있는 공간이 없는 상황이다. 피해 가정의 부모인 A 씨는“지난달 태어난 아기와 아이들 걱정에 하루하루가 불안하다”면서“언제까지 아이들과 임시거처에서 생활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답답한 심경을 전했다.

굿네이버스는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추가 지원을 진행한다. 단기적으로는 현재 임시거처에서 생활하는 이재민을 위해 의류, 식품, 속옷 등의 긴급구호 물품을 제공하고,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해 필요한 가전제품, 가구 등 가정별로 필요한 물품 등을 전달할 예정이다. 아동을 위한 물품 지원도 진행된다. 굿네이버스는 강원도교육청과 협의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의류, 속옷, 신발, 학용품, 위생용품 등의 물품을 키트로 제작해 지원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집이 전소 및 일부 손실된 가정을 대상으로 주거환경 복구를 지원한다. 또한, 이번 재난으로 큰 충격을 받은 아동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트라우마 치료를 실시하고 개별 및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산불 피해를 입은 아동의 심리적 안정을 도울 예정이다.

현장에서 긴급구호 중인 박미경 굿네이버스 강원본부장은 “현장에서 직접 피해 지역의 아동 가정을 만나보니 갑작스런 재난으로 어떻게 상황을 헤쳐 나가야 할지 다들 걱정이 컸다”며,“특히 재난에 취약한 아동과 시급한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중심으로 긴급구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굿네이버스를 통해 산불 피해로 고통 받는 강원도 주민들을 도우려면 전화 (02)6717-4000와 굿네이버스 홈페이지를 통해 후원할 수 있다.

한편, 굿네이버스는 지난 5일(금),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 주민을 위해 긴급하게 필요한 겨울용 담요 등의 물품을 지원했으며, 현장에 조사단을 파견해 효과적인 긴급구호를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를 통해 산불 피해로 고통 받는 강원도 주민들을 도우려면 전화 (02)6717-4000와 굿네이버스 홈페이지를 통해 후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