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생명을 구하는 심폐소생술(CPR)
(기고) 생명을 구하는 심폐소생술(CPR)
  • 인제경찰서 남면파출소 경위 박유인
  • 승인 2019-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경찰서 남면파출소 경위 박유인

TV 저녁 뉴스에서 심장마비로 갑자기 쓰러진 사람을 지나가던 행인이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구했다는 뉴스가 나왔는데 아들이 “아빠 심폐소생술 할 줄 알아?”라고 물어서 순간적으로 당황했다. 교육은 여러 번 받았지만 직접 실시해보거나 자신있게 할 수 있다고 말을 못했다.

급성 심장사 발생건수는 연간 2만-2만 5.000건에 이를 정도여서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병 혹은 사고 등으로 심장마비를 일으킨 환자들에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조치를 심폐소생술, 즉 CPR이라고 한다. 호흡이 정지한 환자에게 4분 내에 심폐소생술을 할 경우 완전회복이 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뇌손상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골든타임인 4분 내에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심폐소생술은 크게 4단계로 분류된다. 의식확인, 119신고요청, 흉부압박, 기도확인 및 인공호흡 순으로 진행한다. 먼저 환자가 발생한 경우 의식여부를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 순으로 반복해 실시하는데 119가 도착하거나 환자가 스스로 숨을 쉬는 것이 명확해질 때까지 실시한다.

이때 가슴압박 부위는 양 젖꼭지를 잇는 선의 중앙에 손을 깍지 낀 채로 대고 팔과 환자의 각도가 수직이 되게끔 손바닥 아래 부분으로 압박하여 실시하는데 분당 100회 정도의 속도로 5cm가량 깊이로 강하게 눌러준다. 인공호흡은 환자의 턱을 들어 올리고 머리를 뒤로 젖혀서 기도를 확보하고 환자의 코를 막은 후 가슴부위가 숨이 들어가 올라오는 지 확인하며 실시한다. 위급상황 시 나 자신뿐만 아니라 나아가 내 가족, 내 이웃의 고귀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응급처치인 심폐소생술을 잘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