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고품질 과수산업 육성지원사업 추진
양구군, 고품질 과수산업 육성지원사업 추진
  • 김승회 기자
  • 승인 2019-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비 및 생산기자재 지원을 통한 작업 능률 향상 및 노동력 절감 도모

 

양구군은 관내 과수법인과 작목반에 소속되어 있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과원 생력작업에 필요한 장비 및 생산기자재를 지원하는 고품질 과수산업 육성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총 사업비 6억원(도비 25%, 군비 25%, 자부담 50%)를 투입하여, 농촌의 노령화 및 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수확, 선별 등의 작업 효율화를 통해 생산성을 높여 경영비 절감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실시한다.

지원하는 장비 및 기자재는 과수 생력화 작업기인 고소작업차, 전동가위, 보행용 예초기와 생산기자재인 과일운반상자, 저장스마트처리 등이며, 각 장비 및 기자재별 기준 단가(고소작업차 1천만원, 전동가위 3백만원, 보행용예초기 4백만원, 운반상자 개당 6천원, 저장스마트처리 g당 1십만원)의 50%를 지원한다.

단, 기준단가를 초과하는 부분은 자부담이며, 기준단가 미만의 장비 구입 시에는 보조율에 의거하여 차등 지원한다. 또한 사업 확정 후 ‘19.9월한 미 추진 시에는 직권 사업 취소 후 후순위자를 선정하게 된다.

농업지원과 권은경 과수특작담당은 “이 사업을 통해 농촌인구의 노령화 및 인력수급 등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나아가 양구과수의 품질 향상 및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