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학교공간혁신 사업 추진 위한 현장설명회 개최
2020년 학교공간혁신 사업 추진 위한 현장설명회 개최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9-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과 교사가 참여하는 학교공간혁신 추진

강원도교육청은 24일 오후 2시 원주평생교육정보관 대강당에서 학교공간혁신 사업을 신청하고자 하는 교육지원청과 학교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연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학교공간혁신사업 대상학교 선정을 위한 △공모계획, △선정방법, △사업대상, △사업범위, △사업 전 학교에서 준비할 사항을 안내하고, 한국교육개발원 박성철 교육정책지원연구본부장의 특강과 삼일중학교 차지원 교사의 참여설계 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청소년감성디자인 교실, △학교폭력예방 디자인 등은 내년부터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확대 추진된다.

일반교실과 복도 및 계단, 현관 등을 디자인하는 ‘청소년감성디자인 교실’은 2018년 16개 학교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56개 학교를 선정하여 추진되며, 학교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추진되는 ‘학교폭력 예방디자인’은 2018년 17개 학교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57개 학교를 선정하여 진행된다. 학교공간혁신사업은 교실, 식당, 체육관, 도서관, 복도, 화장실, 운동장, 옥상 등 학교의 모든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영역단위 사업’과 30년 이상 경과한 건물을 대상으로 전면개축 또는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학교단위 사업’으로 구분하여 추진하며, 이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과 교사의 주도적인 참여로 이루어진다.

도교육청은 사업공모 신청을 7월 5일까지 접수받아 2019년 7월 말까지 현장 확인 후 대상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박영효 시설과장은 “학생과 교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교공간 혁신은 미래 혁신교육에 필요한 창의적인 공간 조성 뿐 아니라, 민주적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참 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