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 창립식 개최
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 창립식 개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시, 화력발전소 현안문제에 여건이 비슷한 시·군과 공동대응

강원 동해시·삼척시, 인천 옹진군, 충남 보령시·태안군, 경남 고성군·하동군

 

동해시가 화력발전소 소재의 낙후된 지역발전 개선과 지역 주민들과의 상생을 위한 현실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화력발전소가 소재한 지방자치단체와 공동 대처해 나간다.

시는 강원도 삼척시, 인천광역시 옹진군, 충청남도 보령시·태안군, 경남 고성군·하동군 등 6개 시·군과 함께 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를 창립하고, 국가시설인 화력발전소로 인해 희생을 감수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현안문제 해결과 발전방안 등에 대해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 창립식에 심규언 동해시장과 이정학 동해시 시의원을 비롯해 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장, 지역 국회의원 및 시·군의원 등 약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행정협의회 창립 취지 및 추진경과, 규약설명과 초대회장인 옹진군수의 창립선언문 낭독에 이어 협약서 서명 순으로 창립식이 진행됐다.

앞으로 행정협의회는 발전소 주변지역의 현안문제 해결과 실질적인 지역발전을 위하여 발전소 기본 지원 사업비 단가 인상, 지역자원 시설세의 표준세율 상향 등 현실성 있는 정부 재정지원을 건의하고 지역 주민 건강권과 환경권 보장 등을 위해 공동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창립식에 참석한 심규언 동해시장은 “화력발전소는 지금까지 우리나라 에너지 공급의 중추적인 역할과 경제 활력의 대들보 역할을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로 인한 지역 발전과 주민 복지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앞으로 화력발전소 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를 통해 화력발전소 운영에 관한 현안을 해결하고 제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