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방파제 낚시터 개방등 각종 적법한 행정절차 진행 해안관광활성화 최선 노력
삼척시, 방파제 낚시터 개방등 각종 적법한 행정절차 진행 해안관광활성화 최선 노력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억연 의원는 7. 3일 제211회 삼척시의회(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삼척분소 유치와 호산항 한국가스공사 삼척기지본부 및 맹방항 포스파워 화력발전소 방파제 사용과 관련 집행부에 질의했다.

삼척시의회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삼척분소 유치와 관련하여 삼척시의회에서는 삼척시를 동해안 역사의 중심지로 보존하기 위하여,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삼척분소 유치를 추진하고 있고 올해 4월15일 목포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를 방문, 5월8일 태안 해안유물전시관을 방문하여 삼척분소 유치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 이와관련하여 삼척시는 유치를 위하여 중앙정부 방문이나, 국회의원 면담등 어떤 대책을 강구하고, 노력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답변을 요구했다.

또한 호산항 한국가스공사 삼척기지본부 및 맹방항 포스파워 화력발전소 방파제 사용과 관련하여 질의했다.

포항 신항만 방파제의 경우 삼척기지본부와 같은 보안시설인데도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개방, 낚시 명소로 자리잡으면서 연간 수백억원의 경제유발 효과를 거두고 있으나 호산항 한국가스공사 삼척기지본부가 건설한 방파제는 국가보안시설로 현재 개방되지 않고 있다.

이와관련 호산항과 맹방항 화력발전소 방파제를 낚시터 및 대형선박 접안 시설로 개방이 가능한지 여부와 어떤 대책이 있는지 답변을 요구했다.

삼척시는 국립해양문화재 연구소 동해분소 유치와 관련하여 2018년 8월부터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관계자를 만나 가능성을 타진하고 현재까지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좀 더 체계적인 유치활동을 위하여 맹방관광지 조성 계획변경을 통하여 국립해양문화재 연구소 유치 부지를 확정하고자 강원도와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지면적은 33,431㎡로 근덕면 하맹방리 4-2번지외 40필지로서 건축연면적은 2,000평 정도로 예상을 하고 있으며, 사업기간은 3년 내외로 총사업비는 15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고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를 관할하는 문화재청과 계속적인 업무협의를 통해서 원만한 사업추진에 노력과 지난 4월 5일과 6월 11일 국회의원실을 방문하여 2020년 타당성 조사용역비 3억원을 요청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상태이나  사업추진의 실효성 측면에서 삼척시보다는 문화재청이 용역을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데 국회의원실과 공감했다고 밝혔다.

호산항 방파제 낚시터 및 맹방 포스파워 화력발전소 방파제 개방에 관련하여 

호산항 방파제는 2014년 9월에 친수시설인 낚시터와 연계하여 준공 됐으며, 그 다음해 7월 삼척 호산(LNG)일반산업단지 준공인가를 받았다. 원덕읍 호산리에 위치한 호산항 방파제는 호산지역 산업단지건설로 주민들의 주 생업인 어업 활동의 지장으로 인하여, 주민들의 소득증대와 해안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항만친수시설인 방파제 낚시터를 조성하게 됐다.

호산항 방파제 낚시터는 길이 1.8km규모로 전망대 등 친수·편의시설을 방파제 준공시 완비했으나, 국가중요시설 지정과 지방관리무역항으로 지정됨으로써 「항만법 제22조」의 항만구역내에서의 수산동식물을 포획·채취 또는 양식하는 행위를 금지한다는 법률 규정을 적용받아, 낚시인들의 지속적인 건의에도 개방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삼척시는 강원도 환동해본부에 이러한 취지의 금지규정 완화에 따른 개방 필요성과 당위성을 업무협의와 관계기관 회의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으나 다소 어려운점을 전하며 지속적으로 환동해본부와 낚시터 관리 운영주체, 안전관리, 청소대책, 낚시어선 관리대책 등에 대한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협의해 가겠다고 밝혔다.

 포스파워주식회사가 추진하는 화력 발전소 항만 시설 방파제관련 전원개발촉진법으로 진행중에 있는 해당 방파제는 아직까지 항만구역 설정이나 국가중요시설 등에 대하여는 강원도와 정부에서 아직 미지정 단계에 있으므로, 향후 포스파워 및 환동해본부 등과 협의 하여, 호산항 방파제와 같이 시설완공 후 개방을 하고자 하는 어려운 과정을 밟지 않도록 조성 초기부터 계속적인 협의와 방안을 강구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책사업으로 인하여 소외되는 지역주민들과 어민들을 위하여 방파제 낚시터 개방등 각종 적법한 행정절차 진행을 통하여 조기에 친수시설사업이 주민들에게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해안관광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