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불합리한 행정구역 경계조정 주민설명회 개최
강릉시, 불합리한 행정구역 경계조정 주민설명회 개최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9-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시는 도로개설 등 생활권의 변화로 인해 주민생활권과 행정구역이 일치하지 않는 불합리한 행정동 경계를 원점에서 재조정해 실생활권에 맞도록 하기 위한 경계 조정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시는 관내 행정구역 경계 조정 대상지 36개소 경계 조정안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충분한 여론 수렴을 위해 오는 18일과 19일 5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주민설명회를 연다.

이번 설명회는 ‘행정구역 경계 조정 연구용역’ 사전 조사와 실태조사 및 주민 설문조사 결과 확인된 불합리한 행정구역에 대해 해당 지역 주민, 이・통・반장, 지역단체와 이해관계인 등을 대상으로 경계 조정의 필요성 및 경계조정안 설명, 의견수렴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조정 대상지는 지난 2019년 3월부터 불합리한 행정구역 조사를 통해 택지개발 및 도로개설 등으로 주민들의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불합치하는 곳, 하천・도로 등 지형지물과 행정구역이 불일치하는 곳, 건물 사업부지에 행정구역이 중첩되는 곳, 민원 발생지역 등 총 36개 지역이다

시는 주민설명회와 시의회 의원간담회를 거쳐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연구용역 결과에 반영할 방침이다. 또한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경계 조정에 대한 주민 공감대가 형성된 지역부터 다각적인 검토와 관련 절차를 거쳐 순차적으로 경계 조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는 행정구역 개편을 위한 주민참여 방안을 꾸준히 모색하여 의견을 반영하고, 지역 균형 발전과 경계 조정의 객관성을 높이고자 최초로 전문연구기관을 통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이번 주민설명회를 통해 경계 조정으로 인한 갈등 발생 최소화와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고 주민불편 해소와 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 조정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시는 시민에게 더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각종 도시 개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한국조직학회에 ‘강릉시 행정구역 경계 조정 연구용역’을 의뢰하여 지난 3월 8일부터 8월 31일까지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