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첨단베어링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영주시, 첨단베어링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영주시가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7일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정주여건 개선방안 및 지원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영주시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보고회는 장욱현 영주시장을 비롯한 김진영 영주시민추진위원장, 조관섭 영주상공회의소 회장, 이도선 영주시정책자문위원장, 박정렬 영주고용노동지청장 등 산·학·관 각 계의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해 국가산업단지 추진상황보고(박정락 첨단베어링지원단장), 용역 중간보고(김용수 한국산업관계연구원센터장)와 발전방향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용역은 국가산단 입주기업 근로자의 교육과 문화, 생활여건, 교통분야 등 정주여건과 관련한 개선방안을 연구해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계획수립 반영을 위해 추진한다. 신규사업 타당성 검토(예타)를 대비해 고용창출 및 경제유발 효과 분석, 산업단지 분양 활성화를 위한 적정 지원방안, 전문인력 양성방안 등 사업추진 타당성 확보 및 기업애로 해결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는 이번 중간보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보완을 거쳐 오는 9월초 최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성공적 유치를 위해 주변 정주 인프라 구축도 간과할 수 없다”며, “기업체 근로자가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주변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 또한 영주시에서 해야 할 의무이며, 이 용역을 활용하여 영주시가 첨단베어링산업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주시 베어링 국가산업단지는 총 사업비 2,500억원, 130만㎡ 규모로 영주시 적서동‧문수면 권선리 일원에 조성될 계획이다. 이달부터 경상북도개발공사가 입주기업 리서치를 실시할 예정이며,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신규 투자사업 타당성 검토(예타)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