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농으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성 향상
과학영농으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성 향상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바가지 마중물처럼! 토양분석과 유용미생물로 토양을 풍요롭게

 

강릉시농업기술센터는 유용미생물 생산·활용기술 보급 및 친환경농업관리실 운영으로 과학영농을 실천하고 있다.

토양환경 개선으로 친환경 농업기반 조성과 작물 생육촉진, 농작물의 생산성과 품질향상, 병해충 감소, 사료 효율증진, 축산농가 축사악취 저감 등을 위하여 토착미생물 연구관을 운영하고 있다. 1.5 KL 미생물 배양기 3기로 유용 미생물 4종 (광합성균, 고초균, 효모, 유산균)을 생산하여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유용 미생물을 공급 받고자 하는 농업인은 미생물을 담을 수 있는 깨끗한 용기를 가지고 미생물 연구관 (660-3157, 3231)으로 방문하여 작물재배나 가축사육에 필요한 미생물 관련 이용방법을 상담 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친환경농업관리실에서는 ICP외 50종의 장비를 갖추고 연간 4,000여 점의 토양, 식물체, 가축분뇨 퇴액비 등을 무상으로 분석하여 친환경/GAP 인증과 합리적인 시비량에 대한 토양분석 결과 및 시비 처방서를 발부하고 있다. 이로써 과학영농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건강한 작물생육을 도와 고품질 먹거리의 안정생산과 친환경 농업확산을 지원하고 있다.

분석의뢰를 원하는 농업인은 방문 전에 친환경 농업관리실(660-3157, 3179)로 전화 상담 후 토양(약 500g/점/지번)을 가지고 방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