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국유림관리소, 가리왕산 생물다양성 증진사업 실시
평창국유림관리소, 가리왕산 생물다양성 증진사업 실시
  • 박종현 기자
  • 승인 2019-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림생태관리센터를 중심으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의 체계적인 조사 및 관리

평창국유림관리소(소장 감만제)는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의 체계적인 조사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한 산림생물다양성 증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림생물 다양성 증진사업은 관리소 관내에 설치된 가리왕산 산림생태관리센터를 중심으로 △식생변화 DB구축 △자생식물 종자 채취 및 생산 △훼손지 생태복원 △생태복원 기술연구 등을 추진 중이다.

식생변화 DB구축은 가리왕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내 4개소의 고정조사구(10m×10m)를 설치한 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식생변화에 대한 자료를 구축하고 있으며, 자생식물인 음나무 외 15종 10kg의 종자를 채취하고, 1,000m고지에 산간양묘장(500㎡)을 조성해 노지파종 및 포트묘 이식 등을 통해 자생식물 5천여 본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생산된 자생식물을 훼손지에 식재해 현지의 생육환경에 맞는 체계적인 복원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또한 생태복원용 목본형 식생매트(나무매트)를 시험 생산해 훼손지에 적응시험을 하는 등 다양한 산림생물다양성 증진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 나무매트 : 기존의 종자부착형 식생매트 및 식물완성형 매트와 달리 현장에서 신속한 복원이 가능하도록 자생목본류를 사용해 파종·양묘한 완성형 매트

평창국유림관리소 김만제 소장은 “가리왕산 산림생태관리센터에서는 산림유전자원 보호와 산림생물다양성의 보전·증진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연구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기후변화 등에 대응한 안정된 산림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