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대천 상수원보호구역 이전 검토 절대반대
대관대천 상수원보호구역 이전 검토 절대반대
  • 김민선 기자
  • 승인 2019-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군 갑천면이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0일 갑천면행정복지센터 앞에서 대관대천 상수원보호구역 이전 검토에 대해 결대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환경부가 원주시 지방상수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대안으로 장양리 취수장을 지금보다 상류인 갑천 대관대천으로 옮기는 터무니없는 제안”에 대해 “지금까지도 횡성댐상수원보호구역과 송전탑으로 고통받는 주민들에게 추가 규제하는 제안에 대해 주민불만이 극에 달했다”고 전했다.

김학종 갑천면이장협의회장은 “앞으로 원주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진행과정을 지켜보면서 갑천면 전 기관단체와 주민들이 힘을 모아 추가 상수원보호구역 이전을 막고 관계기관의 무성의하고 무책임한 자세에 대해 비판하고 주민들의 역량을 한데 모아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성 명 서

 

현재 갑천면은 2000년도 횡성댐상수원보호구역으로 20년간 갑천면 마을을 포함해 22개리에서는 지역발전과 각종 사업추진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으며 특히, 지역 주민들은 극심한 고통과 재산권 행사 제한으로 불만이 극에 달했다.

 

또한, 지난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수도권 지역의 전력 부족에 따른 울진원전의 전력 공급을 위하여 강원도 155킬로미터의 선로에 317기의 송전탑이 설치되었고, 이중 갑천을 포함한 횡성군에 85기의 송전탑이 설치되어 있어 지금도 주민들은 각종 규제와 제한으로 계속해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각종 규제와 국가사업을 위해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신울진-가평 간 220킬로미터 구간에 440기의 송전탑 설치를 위해 갑천 병지방리 지역을 포함하여 송전선로 건설산업을 추진 중으로 사회적 차별해소 및 약자지원이라는 문재인대통령 공약사항과 정 반대로 주민들의 삶은 더욱 피폐해지고 있다.

갑천은 횡성댐 상수원보호구역과 송전탑으로 인해 주민들의 고통을 받고 있는데도 환경부에서는 추가로 원주지방상수도 취수장을 대관대천으로 이전설치라는 말도 안되는 대안을 제시하는 어처구니없는 현 상황에 대해 갑천면민은 분노가 극에 달하고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결사 반대한다.

 

이중, 삼중으로 규제와 정책들로 인해 그동안 겪어온 건강권 위협, 생태계 파괴, 재산권 침해, 삶의 질 하락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에게 원주지방상수도 취수장을 대관대천으로 이전설치는 죽으라는 이야기로 이런 행위들에 대해 즉각 중단하고,

 

갑천면이장협의회에서는 관계기관의 무성의하고 무책임한 자세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