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망상오토캠핑리조트"애정으로 멋진 작품을 만든다는 마음으로
"동해망상오토캠핑리조트"애정으로 멋진 작품을 만든다는 마음으로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망상오토캠핑리조트 산불재해 복구사업 실시 설계용역 현장설명회

10월 17일(목) 오후2시 망상컨벤션센터

동해시는 산불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은 망상오토캠핑리조트 관련 10월 17일(목) 오후 2시, 망상컨벤션센터에서 입찰 참가 희망자를 대상으로 ‘망상오토캠핑리조트 재해복구사업 실시설계용역 현장 설명회’를 실시했다.

망상오토캠핑리조트는 2002년 제64회 FLCC 세계캠핑캐라바닝 대회를 계기로 조성된 최초 캠핑리조트로 매년 20만 명 이상이 찾는 국민 여가 캠핑장으로 전국민적 사랑을 받는 동해시 대표 관장자원이다.

이번 용역 설계는 지난 4월 산불로 주요 시설물 80%(약 350억 원)가 소실된 망상오토캠핑리조트의 재해복구공사 실시설계용역으로 단순한 시설 원상복구에 머무는 것이 아닌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리조트로 전반적인 개선 복구를 하고자 설명회가 개최됐다.

이날 설명회는 주요 과업내용, 복구사업 기본구상(안), 발주청 요구사항 등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망상오토캠핑리조트 산불피해 현장을 방문하는 등 본 용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우수 설계자의 입찰 참여를 유도했다.

심의부처는 행안부, 문체부이다.

이번 용역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및 자연재해대책법 등을 준수해야 하는 재해복구 사업으로 설계준공 30일 이전 신청해야 한다. (리조트 내 임시사무실은 발주청에서 제공)

이외에도 건축디자인은 동해시 및 망상해변을 대표할 수 있는 창의적 디자인을 지향하며 구조적인 면에서 이용객의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며 배치계획은 대지의 특성 및 요구 조건, 인접 건축물, 보행자와 차량 동선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워야 한다.

특히, 염분으로 인한 부식 및 화재에 강한 소재 적용과 고급 리조트에 어울리는 인테리어 및 편의사양(비품 포함)반영, 주변 경관 및 시설물들과의 조화 고려, 복합공종공사인 만큼 설계오류로 인한 동종 간 충돌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설계용역 구역은 망상동 339-39번지 외 10개 필지 총면적 A=115,850㎡이며 지목은 유원지, 임야이다.

설계비는 867,050,000원이며 관광지 조성계획(변경), 실시설계(중간 설계 및 실시설계), 집단에너지 공급 타당성 협의, 산지 전용, 지형현황측량, 토질조사,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망상3지구)개발변경 신청, 기타 과업에 필수적인 요소 등이다.

본 복구사업의 시급성을 감안 수급자는 발주청의 요청 시 일정 기간 현장(망상오토캠핑리조트)에 상주하여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한편, 동해시는 사업수행능력평가를 거쳐 11월에 설계자가 선정될 예정이며, 용역 기간은 6개월로 용역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망상오토캠핑리조트 복구공사가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각종 제반 행정절차를 병행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설계용역 현장 설명회에 참석한 김시하 경제관광국장은 망상오토캠핑리조트가 동해시민에게 무엇보다 소중한 공간인 만큼 애정과 "멋진 작품"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새롭게 태어날 이곳을 설계해달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