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9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안건심사
제279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안건심사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도 당초예산편성 관련 주요업무보고

강릉시의회는 25일 오전 10시 각 상임위원회(행정위원장 조대영, 산업위원장 배용주) 별로 2020년 당초예산편성 관련 주요업무보고을 가졌다.

행정위원회 허병관 의원는 조례안인「강릉시 리․통․반의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22일 상임위위원회 심사에서 보류된 건에 대해서는 집행부에서는 건강검진비를 반장까지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다음 정례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있도록 재검토 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강희문 의원는 대상 욕구조사 결과, 강릉에서 계속 살고 싶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다수이고, 또한 대다수의 시민들은 관광이나 문화가 강릉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따라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문화 관광을 통한 강릉시 비전을 제시하여 내년 예산도 거기에 걸맞게 문화나 관광에 비중을 둔 예산편성이 필요함을 주문했다.

행정지원과 업무보고 시, 강릉시에서 수차례 조직개편을 했으나, 현 시스템에서는 국별로 담당 부서(과)수와 업무량에 대한 편차가 크므로, 업무가 과중한 국이 있음을 지적했다, 특히, 문화관광복지국의 경우 한 국장님이 여러과를 관할하고 있어 국장남의 업무가 크다고 사료되므로 국을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을 검토해 달라 주문했다.

조대영 의원는 강릉시 전 부서의 컨트롤 타워이나, 2020년 당초예산 관련 업무보고서 내용이 미흡함을 지적하며, 지금 업무보고는 2020년을 내다 볼 수 있수 있도록 큰 틀에서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업무보고가 필요하며 읍면동별 예산 편성의 경우, 지역별로 편중되어 예산 편성됨을 지적, 예산편성 시, 읍면동별 기준을 정하여 예산이 편중되지 않도록 당초예산 편성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산업위원회 이재모 의원(축산과)는  축산 악취민원 주요 현장에 모니터요원을 배치하여 악취상황을 감시하는 것은 좋은 시책이라 생각된다.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 결과 나온 데이터를 분석 하여 악취저감 정책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며 모니터요원 배치가 현장의 민원에 적극적인 대처가 될 수 있도록 관리를 당부했다. 또한 기온이 높은 계절에 축산 악취에 대한 감독이 집중되는데, 감독이 소흘 해 질 수 있는 요즘에도 더욱 철저한 감독을 당부했다.

조주현 의원(주택과)는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과 관련 지역구 민원사항에 대해 해결을 당부하며, 송정동 아파트 건설공사 주변의 주택이나 건물이 전체적으로 갈라짐이나 건물 변형 등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데, 적극적으로 정확한 피해현황 파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사 주변 주택은 대부분 어르신들이 거주하는 곳으로 마땅히 피해 상황을 호소하며 민원 제기할 곳을 찾을 길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시(주택과)에서 직접 시행사와 중재에 나서서 인근 주민들의 피해 최소화를위한 합의를 이끌어 줄 수 있도록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