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학생팀 '2019 X-Corps 페스티벌 대회' 대거 수상
강원대학교 학생팀 '2019 X-Corps 페스티벌 대회' 대거 수상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9-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 학생팀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하는‘2019 X-Corps 리서치 페스티벌’대회에 참가하여 대상, 금상, 은상,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이공계 교육 및 연구의 현장 지향성 제고를 위해 이공계생 주도의 실전문제연구팀(X-Corps)을 지원하는 ‘현장맞춤형 이공계 인재양성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1월 29일(목)에 대전 ICC호텔에서 ‘X-Corps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X-Corps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4개 대학, 400여개 연구팀 중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 교내 경진대회에서 우수팀으로 선정된 실전문제연구팀 4팀을 포함하여 대학별 최고의 우수팀 40팀이 모여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종합심사 결과, 강원대학교는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은상(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 동상(실전문제연구단 협의회장상)을 포함하여 장려상 1팀 등 참가한 모든 연구팀이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대상을 수상한 ‘G-Z LED팀(지도교수 최신형)’은 자이로센서와 지그비 통신을 이용한 LED 색을 변환시킬 수 있는 IOT LED 모듈을 개발하였다. 터치 및 충돌시 데이터가 전송되어 LED 색을 변환시킬 수 있는 LED 모듈로서 모듈 하나로 여러 가지 효과를 만들어 레포츠, 응원, 취미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고 높은 시장 경제성을 띠는 아이디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경진대회와 함께 준비된 연구 성과 발표회에서는 동상을 수상한 SAM팀(지도교수 임대은)의 하주희 학생이 ‘목재 재활용 및 이산화탄소(CO2) 배출 저감을 위한 친환경 재생에너지인 목재펠렛(pellet)의 완전연소를 위한 연소기가 부착된 펠렛난로의 연구 및 개발을 통한 시제품 제작’이라는 주제로 연구팀의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원대학교 개방형 실전문제해결 K-특공대 연구단 송동섭 단장은 “교내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연구팀들이 전국 대회에서도 선의의 경쟁 및 성과 발표를 통해 참가한 모든 팀이 수상하는 영광을 얻게 되었다며,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발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를 통해 자기주도적 미래 설계를 위해 강원대학교 학생들의 자긍심을 드높일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