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걱정 없는 인제군, 내년 1월 치매안심센터 본격 가동
치매 걱정 없는 인제군, 내년 1월 치매안심센터 본격 가동
  • 김승회 기자
  • 승인 2019-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인제군치매안심센터’와 함께해요!

 

인제군이 내년 1월부터 인제군치매안심센터를 본격 가동한다.

군은 국비 5억5,120만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21억6,500만원을 투입해 인제읍 인제로140번길 34, 인제군보건소 내 연면적 719㎡규모의 지상 3층 인제군치매안심센터 증축공사를 마무리하고 현재 준공을 위한 행정절차를 남겨둔 상태다.

군은 이달 24일 ‘인제군치매안심센터’의 개소식을 시작으로 내년 1월부터 치매의 예방, 진단, 치료, 인지강화, 가족지원 등 치매예방 및 관리를 총괄하는 치매안심센터의 본격 운영을 시작 할 예정이다.

인제군치매안심센터는 1층에는 주차장 및 창고, 2층은 치매환자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쉼터, 가족 카페, 사무실 및 기존 보건소와의 연결통로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치매환자의 등록 관리와 사례관리, 인지 강화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 될 예정이다.

또한 3층에는 상담실, 검진실, 교육실, 프로그램실, 사무실 등 치매예방을 위한 프로그램과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등의 공간으로 활용 될 예정이다.

특히 2층에 마련된 ‘가족 카페’공간은 치매환자 및 가족의 정보 교환과 휴식, 자조모임을 할 수 있도록 운영 될 예정으로, 관내 처음으로 치매 보호자들이 쉽게 이용하고 정보를 교류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환자와 가족 모두에게 든든한 동반자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치매안심센터에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 인력이 상주해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으로, 치매가 환자와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관리해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인제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