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소년참여위원회 전국 우수사례 공모전,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강원도청소년참여위원회 전국 우수사례 공모전,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 김아영 기자
  • 승인 2019-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강석연)에서 운영하는 강원도청소년참여위원회가 지난 6일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한 ‘2019년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사례 공모’에서 청소년 정책제안 부문 우수상(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특히, 정책제안부문 우수상을 받은 강원도청소년참여위원회는 매달 정기회의를 통하여 인권·근로·진로·시설·참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의 실현가능성을 우선으로 정책제안을 하였고, 그 중 ‘도교육청 주민참여예산 청소년위원 위촉’에 대한 정책제안이 공모전에서 ‘우수’로 선정됐다.

주민참여예산제에 관한 정책제안 주요 내용으로는 2011년 8월 「지방재정법」 개정에 따라 주민참여예산제가 의무적으로 도입된 후 지자체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를 제정하여 운영 중에 있으나, 도교육청은 만 20세 이상의 성인위원으로만 자격요건이 되어 있어, 「청소년 위원 위촉」을 할 수 있도록 제안을 하였고 도 교육청에서 이를 수용했다.

강원도청소년참여위원회(위원장 손정희)는 “강원도 청소년들이 주민참여예산 편성 및 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청소년도 주민으로서의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 기본법」 제5조의2에 의거하여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 정책을 만드는 기구로서 현재 전국 189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도 청소년참여위원회는 매년 3~5월 모집 및 구성을 시작으로 도 내 청소년 권리·인권 모니터링, 개선제안 뿐만 아니라 국가 범정부적 청소년 정책도 제안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