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년 사) 최승준 정선군수, 한 뜻 한 목소리를 내준 군민들께 감사
(송 년 사) 최승준 정선군수, 한 뜻 한 목소리를 내준 군민들께 감사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19-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희망찬 꿈을 안고 열정과 보람으로 가득한 기해년 한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 한해도 희망찬 아침, 평온한 저녁, 행복한 정선을 만들기 위하여 열정과 성원을 보내주신 4만여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군민의 대변인으로서 헌신적인 의정활정을 펼쳐오고 계신 정선군 의회 유재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과 군민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신 6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군민 여러분과 하나 된 모습으로 새해를 시작하였습니다.

정선군청 광장에서 군민 여러분과 함께 머리띠를 두르고 정선알파인경기장을 올림픽 유산으로 보존해 달라고 외쳤습니다.

정선군민은 슬로프 전면복원에 동의하였고 곤돌라와 운영도로의 신설․증설을 위한 추가적인 산림 훼손도 요구한 적도 없었습니다.

올림픽 유산인 곤돌라와 운영도로만이라도 정선군에서 관리하고, 운영에 필요한 예산도 자체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 정선군민의 뜻이었으나 연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해를 넘기게 되었습니다.

군에서는 내년에도 곤돌라가 올림픽 유산이 되어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군민과 한 목소리로 최선을 다하여 정부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금년에는 미중 무역전쟁, 북미 정상간의 대화단절, 한일 무역갈등 등의 국제정세와 국내 경기도 저성장, 저금리, 저마진 기조가 이어지면서 녹록치 못한 한해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 한해 우리 군정은 더욱 성숙해지고 발전된 방향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군민 행복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전시행정의 예산을 축소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예산 편성으로 강원도 최초로 농어촌버스노선 57개 노선 중 33개 노선을 인수하여 내년 상반기에 버스완전공영제 시범서비스를 위한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또한, 군민에게 발생하는 각종 사고와 재난으로부터 언제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해주는 전 군민 안심캐어 5대 사업과 무상급식, 교복구입비 지원에 이어 금년부터는 완전한 무상교육복지를 위한 체육복 구입비 지원을 통해 다 함께 누리는 포용적 복지를 실현하였습니다.

농업은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생명산업이기에 포기할 수도 없습니다.

농업인구의 유출과 고령화, 경기침체로 농산물 소비가 위축되는 등 농촌의 어려운 여건은 쉽게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과실작물 생산성 향상과 품질개선을 위한 과실전문단지를 구축하여 홍콩 등 동남아 지역에 사과 45톤을 수출하였고, 내년에는 200톤 8억원 상당의 물량을 수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농촌의 삶의 질 향상과 소득증대 기여를 위한 기초생활 거점육성사업과 역량강화사업으로 추진되는 일반농산어촌 개발사업에 국비 120억원을 확보하였고, 농산물 최저 가격지원과 친환경 축사 등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농가 소득경영을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농번기 일손 해소를 위하여 마을 공동급식을 실시하였습니다.

아울러, 청년농업인 조기정착을 위해 농업대학 졸업생과 영농초기 불안정한 청년농업인에게 영농정착금을 지원하여 정선 영농의 밝은 미래를 조성하였습니다.

인구정책 기본용역 수립시 설문조사 결과 정선을 떠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로 일자리 부족에 따른 청년층의 정주여건 개선이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 나타나 9개 읍면 청년 토크사업을 진행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대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청년의 사회보장과 자립기반형성 등 각종 정책을 추진으로 청년이 더 이상 더 좋은 일자리를 찾아 외부로 떠나지 않도록 인구정책의 새로운 전환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신혼부부 주거안정을 위한 행복주택 150세대와 관내 입주기업 근로자를 위한 120세대,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100세대, 총 370세대의 아파트를 확보 및 신축하여 인구 유출방지를 위한 대안도 마련하였습니다.

천년의 소리 정선아리랑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KBS와 ‘아리랑 로드’를 제작하여 전국으로 방영하였고, 또한, 극장 판을 제작하여 영화관에서 상영함으로써, 정선아리랑에 대한 위상을 더욱 높여 국내 아리랑의 발상지 뿐만 아니라 아리랑의 성역으로서의 지위를 굳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국보 하나없는 정선지역에 보물 410호인 정암사 수마노 탑의 국보승격을 위하여 문화재청으로부터 현지 실사를 받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봉양리 쥐라기 역암과 화암동굴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지역 문화자원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한 해였습니다.

또한, 새롭게 선보인 정선아리랑제, 힐링음악과 음식을 결합한 가리왕산뮤직페스티벌, 대한민국 5일장 박람회, 정선사과축제 등의 지역별 고유문화가 담긴 축제와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는 4만여 군민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도시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뉴딜정책은 폐광지역의 새로운 희망을 안겨 주었습니다.

침체된 폐광지역의 어두운 골목길을 신선하고 아름다운 정원 골목길로 탈바꿈한 고한 18번가의 기적은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 낸 도시재생사업의 롤모델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관광객을 시내로 유입하는 효과로 고한 구공탄 시장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폐광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향후 타 읍면으로 확대하여 시행하겠습니다.

침체된 전통시장과 상점가 육성을 위하여 지자체 예산으로 설립한 첫 사례인 ‘상권활성화 재단’은 지역상인 경영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시장 성장동력을 위한 첫 걸음도 내 딛었습니다.

지역 현안사업을 주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공정한 해결을 위하여 첫 번째 안건으로 청사신축을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여 군민과의 소통을 위한 열린행정 실현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19년 한 해 동안 군정업무를 성실히 추진한 결과 정부합동평가 강원도 시군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6년 연속 최우수,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위업을 달성하였으며,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확대 평가에서 우수 자치단체에 선정되었고,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2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 고한 18번가의 기적은 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공모에 참여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른 성장촉진지역으로 재지정되어 향후 5년간 2,100억원의 국비지원 사업 응모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것은 4만여 군민여러분의 성원과 협조,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교수 신문이 뽑은 올해의 우리 사회를 표현하는 사자성어로 ‘공명지조’를 선정하였습니다.

서로가 어느 한쪽이 없어지면 자기만 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결국 공멸하게 되는 '운명공동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현실을 보여 주는 의미에서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연초부터 군민 여러분께서 한 뜻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주셨듯이 군민 모두의 화합된 모습을 보여준다면 정선의 미래는 희망차고, 행복한 정선으로 군민 여러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2020년 경자년 한해에도 군정에 대한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면서, 희망찬 아침, 평온한 저녁, 행복한 정선을 만들기 위해 저와 600여 공직자는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항상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