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제3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공헌대상, 기밀유지기간 30년 명시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기간: 2월 1일 ~ 5월 31일

수상자 발표 6월, 시상식 7월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기간: 2월 1일 ~ 5월 31일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www.wfple.org)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회장 이치수, 현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겸 국제정책연구원 이사장)와 세계연맹기자단(WPC, WORLD PRESS CORPS)(회장 이치수) 양 기관은 '제3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를 2월 1일부터 오는 5월 31일까지 4개월간 공개 모집한다.

대한민국 공헌대상은 우리 사회의 공동체 가치 실현 및 안전 문화 확립 등에 공헌한 유공자를 발굴하여 이를 널리 알리는 행사로, 이를 통해서 공동체 가치실현 및 인권개선•환경•보건 등 우리 사회의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응모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상부문은 국가공로부문, 과학부문, 경제부문, 입법부문, 지방자치단체부문, 인권부문, 환경부문, 교육부문, 보건부문, 문화혁신부문, 안전부문, 봉사부문 등 총 12개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한민국 공헌대상 기밀유지기간 30년 명시

대한민국 공헌대상 수상자 선정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위해 법조계, 교육계, 보건의료계, 경제계, 문화예술체육계, 시민사회단체 등 관련 부문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한민국 공헌대상 조직위원회 소속 공적심사선정위원회'가 맡게 된다.

각 부문별 심사기준에 따라 서류 검토 및 사전조사, 각 분과 전문 심사위원회 사실확인 및 평가분석, 공적심사 등 3단계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특히 수상자 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심사 등 수상자 선정과 관련한 일체의 내용은 기밀유지기간을 명시하여 30년간 봉인하도록 하고 있다.

◇수상자 발표 6월, 시상식 7월

제출 서류는 세계연맹 홈페이지 내, 세계언론협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후보 공모' 에서 추천서 등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접수기간은 2020년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수상자 발표는 6월, 시상식은 7월에 개최되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제1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수상자는 국가공로대상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과학공로대상에는 장병탁 서울대 교수, 경제공로대상에는 문인식 바바그룹 회장, 교육공로대상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입법대상에는 서형수 국회의원, 김태년 국회의원, 이동섭 국회의원 등이 각각 수상했다.

제2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수상자는 입법대상에 이주영 국회부의장, 유승희 국회의원, 윤종필 국회의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방자치공로대상에는 이강호 남동구청장, 박정오 성남미래정책포럼 상임대표가 공동으로 수상했다. 의약대상에는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 의료대상에는 추무진 국제보건의료재단 이사장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 환경대상에는 한무영 서울대 교수, 봉사대상에는 민봉기 금융감독원 부국장. 이형주 한보공업사 대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본 행사는 세계언론협회, 세계연맹기자단이 공동 주최하여 대한민국 공헌대상 조직위원회 등이 공동 주관한다.

한편,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은 지난 2007년 1월11일 설립된 '국제청소년연구원(구. 국제청소년연구소, 초대 대표 이산하<李山河>)'을 모태로 하며, 정치적 중립단체로서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부연맹과 세계 각 국가의 지부연맹을 통해서 열정을 가진 청년인재들과 함께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일어나는 위기상황을 해결해 나가는데 적극 동참함은 물론 세계 각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고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돼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 가는데 가치를 두고 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본 연맹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부설 연구기관과 언론기관, 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 중) 및 특별기구 등을 두고 있다. 부설 연구기관으로는 국제청소년연구원, 세계여성연구원, 국제정책연구원, 세계경제정책연구원, 세계보건연구원, 세계과학기술연구원, 미디어정책연구원, 세계환경연구원, 통일정책연구원 등이 있다.

특히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부설 연구기관 중 하나인 국제정책연구원(IPI, INTERNATIONAL POLICY INSTITUTE)은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정치적 중립'의 비영리 단체로서 국가의 정책이나 시책, 국회 입법•의정활동, 공기업 및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이나 제안 등의 서비스 제공과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부설 언론기관으로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을 두고 있으며, 세계언론협회 소속의 '세계청년리더총연맹 다국적기자단'인 '세계연맹기자단(WPC, WFPL PRESS CORPS)'을 또한 두고 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 세계연맹장학재단 'iDREAM 장학금' 운용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장학재단으로 '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중)'을 두고 'iDREAM 장학금'을 운용한다. 장학재단의 'iDREAM 장학금'은 전국의 소년소녀 가장 등을 비롯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재학중인 창의적이고 모범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치며 올바른 인격체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되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부설기관 이외에도 특별기구로서 '인권기구'를 두고 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인권기구 내에 학교폭력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하고자 SVE운동본부(세계 학교폭력추방 운동본부)를 두고 있다. SVE운동본부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많은 국가들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추방하기 위한 일환으로 지난 2017년 12월 19일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출범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 설립 기념일인 1월 11일을 '세계 학교폭력 추방의 날'로 지정 및 선포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연맹 설립 기념일인 1월 11일을 '세계 학교폭력 추방의 날'로 지정 및 선포하고, 학교폭력으로 고통받거나 희생되는 학생들이 지구촌에서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매년 행사를 이어 가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는 SVE운동본부 주최로 매년 7월,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 데 헌신한 자를 발굴하여 '대한민국 모범리더상(KOREA STUDENT LEADER AWARDS)(어린이• 청소년)'과 'SVE특별상(SVE SPECIAL AWARDS)(성인) 등'을 수여 하는 등 시상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추방을 위한 1,000만인 서명운동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