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개최 2주년 2020 평창평화포럼 개막 D-2
평창올림픽 개최 2주년 2020 평창평화포럼 개막 D-2
  • 엔사이드편집국
  • 승인 2020-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분쟁·분단지역 청소년 초청, ‘평창 피스컵’ 개최

평화올림픽의 대명사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평화 정신을 계승하고 청소년들의 글로벌 평화 의식 함양을 위한 ‘평창 피스컵’이 2월 7일 부터 9일까지 3일간 평창 진부면민 체육공원 일원에서 진행된다. 평창 피스컵에는 전 세계 분쟁·분단지역 3개 유소년 축구팀과 강원도 소재 3개 유소년 축구팀이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평창 피스컵은 2020 평창평화포럼의 부대행사로 스포츠를 통해 평화를 도모한다는 취지를 담아 2018평창 기념재단과 유엔협회세계연맹이 주관하며 홍명보 장학재단이 후원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다양한 분쟁을 겪고 있는 동티모르, 볼리비아, 케냐의 유소년들과 강원도 유소년들이 함께 참가하며 친선경기 이외에도 평화의 소중함과 가치를 스스로 고민해보는 평화 교육도 함께 진행되어 모든 참가자들이 스포츠가 가지는 평화 정신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는 소중한 시간이 될 전망이다.

행사 첫날인 2월 7일에 진행될 평화교육 워크숍은 유엔협회세계연맹의 전문강사들이 직접 지도할 예정으로 피스컵에 참가한 유소년들이 평화와 분쟁, 참가국 별로 겪고 있는 상이한 갈등 해결을 위한 평화적 자세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는 기회가 되도록 구성했다. 또한 평화교육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스포츠 경기 및 일상생활에서 적용하는 방법까지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의 깊이를 더했다.

평화교육은 참가선수들의 언어 장벽을 고려해 역할극 및 다양한 게임을 통해 평화의 가치를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으며 스포츠를 매개로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했다.

2월 8일과 9일 이틀 동안 열리는 친선경기는 출신국가별 대항전뿐 아니라 국적과 상관없이 새로이 혼합팀을 구성해 경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경을 넘어 한 팀이 되어 교류함으로써 글로벌 평화 시민의식을 쌓고자 하는 취지다. 참가자들은 새로운 구성원들과 함께 상호 교류와 협력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스포츠를 통한 글로벌 평화 의식을 쌓아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 첫날인 2월 8일에는 6인 1조의 출신 국가별 총 6팀 리그전 방식으로 진행되며, 2월 9일에는 팀을 혼합해 9인 1조 총 4팀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평창올림픽 개최지이자 한반도 평화조성 프로세스의 발원지인 강원도 평창에서 분쟁·분단지역 출신 유소년들과 함께 하는 이번 평창 피스컵은 참가자와 관람객 모두에게 화합과 평화로서 스포츠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올해로 첫 걸음을 때는 평창 피스컵을 포함해 평창이 글로벌 평화 인재를 양성하고 평화를 상징하는 각종 국제 스포츠 행사 개최지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기대가 고조되고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평창 피스컵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이 만국 공통언어인 스포츠를 통해 하나 되는 모습이 보여주듯 스포츠에는 장벽이 없으며 이러한 스포츠의 평화 정신이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로 계속하여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개막을 이틀 앞둔 2020 평창평화포럼도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평창평화포럼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평화 유산을 계승하고 이를 확산시킴으로써 한반도 평화 구축의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한 글로벌 평화 포럼이다

특히 한국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이하여 열리는 올해 2020 평창평화포럼은 한반도 평화의 실현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실한 순간이라는 인식 아래 반기문 前 UN 사무총장, 그로 할렘 브룬틀란 前 노르웨이 총리,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구닐라 린드버그 IOC집행 위원장 등 세계적 명성의 저명인사들과 국내외 평화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하여 한반도를 넘어 세계 평화를 향한 구체적 실천 방안 도출을 위한 논의의 장이 될 예정이다.

평창 피스컵을 포함한 2020 평창평화포럼의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http://ppf.or.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