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내수 활성화 박차…. 신천지 명단 금일중 확보 관리
삼척시, 내수 활성화 박차…. 신천지 명단 금일중 확보 관리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응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긴급 지원대책 발표

2,630억 재정신속집행 및 1,100억 규모 1회추경 조기 편성

소상공인 융자추천 및 이차보전 특별지원 514억원

삼척사랑상품권 20억 특별판매! 10% 할인 혜택도

소상공인 이자지원 기간 3년 및 신용보증수수료 50% 대폭 확대 등

 삼척시가 코로나 19와 관련하여 내수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27일(목) 오전 11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종바이러스 코로나 19에 침체된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내수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앞서 오전 10시 30분 삼척시전문협건설협회, 삼척시번영회, 대한숙박업중앙회삼척시지부, 삼척중앙시장조합 등 소상공인들과 금융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상공인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김양호 시장은 지역 상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비상 경제 시국이라는 인식 아래 경제 위기 재난 수습과 긴급 현안 해결을 위해 첫째, 지역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선도적으로 차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과 시민 생활안정 등 지역 내 화폐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공공물품 조기구매, 관내 물품구입 및 사업발주로 2,630억 원 규모의 재정 신속집행에 나선다.

지역 5천여 소상공인에 대한 융자추천과 이차보전 규모를 올해 목표 150억 원 외 350억 원에 대한 이차보전 비용을 예비비 등에 추가 편성하여 업종별 융자 3천에서 5천만 원까지 총 500억 원을 특별 지원한다. 2년간 융자액의 3% 이차보전 제도에 대하여도 신규뿐만 아니라 기존 융자 소상공인의 지원기간을 1년 연장하여 최대 3년으로 확대 연장 추진한다.

둘째, 대출 담보력이 떨어지는 소상공인의 신용보증 수수료 지원제도를 50%까지 대폭 확대 개편하여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내수 활성화에 나선다. 삼척사랑상품권의 유효기간을 현행 발행일로부터 5년에서 6개월로 한시 적용하여 20억 원을 특별 발행하며 10% 특별할인을 실시하여 이용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셋째, 일자리와 SOC 투자사업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경제활력 제고사업에 집중하여 1,100억 규모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3월에 조기 편성한다. 이후, 코로나-19 진정단계에 들어서면, 지역 경기 뿐만 아니라 관광산업 부문에서도 우리시에 산재된 풍부한 관광자원을 활용해 상품개발, 협약, 인센티브 확대 등 전례 없는 마케팅전략을 마련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전국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고통받고 있는 시민들의 아픔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시장으로서 책임있는 시정구현에 역할을 다하겠으며, 앞으로도 시정의 역량을 총 결집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피해 극복을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고 약속하며 지역 소상공인, 건설업, 기관․사회단체 모두가 힘을 보태어 지역 경기도 살리고 더불어 잘사는 행복한 삼척을 만드는데 긴밀한 협력과 동참을 당부했다.

한편, 현재 삼척시에서는 확진자 1명, 검사결과 음성 23명, 자가격리 56명 등 총 80명이 코로나-19와 관련된 것으로 집계 되어있으며 24시간 비상 상황체계로 역학조사, 접촉자 전원 자가격리를 비롯해 전담 공무원 모니터링과 방역활동 등 차분한 가운데에서도 강하게 대응하고 있다.

신천지 관련하여 삼척시에 속해있는 신천지 교인들의 명단을 오늘 중으로 확보 후 관리해나가겠으며 포항을 경유해 삼척으로 들어오는 대구 버스 노선의 회차에 따른 자체 방역과 열감지기 설치 등 다각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양호 시장은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코로나-19에 따른 지역 확산 방지 및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현시점에서 위축된 소비심리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역 경기 활성화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공직 내부적으로는 지난 12일부터 구내식당 휴무일 확대와 점심시간이나 동호회 활동을 통한 지역음식점 이용하기 캠페인과  어린이집,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하여 휴원 또는 휴관으로 인한 경로식당 이용이나 맞벌이 가정의 아이돌봄지원에 대하여는 소외되지 않도록 꼼꼼하게 챙겨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4일에는 군․경, 교육청, 소방서 등 26개 유관 기관장 긴급 대책회의를 통해 지역사회 역량을 총결집하여 빈틈없이 공동 대응하는 협업체제를 확고히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코로나 지역확산 방지, 시민안전과 함께 경제회복이 최우선 중점과제로 빈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