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 증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 증가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작자들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에 따라 광고 수익 외 유튜버들 새로운 수익창구 연결

유튜버로 대표되는 1인 크리에이터의 증가는 다양한 산업의 확장을 가져왔다. 지난 해 이노션 월드와이드가 보고한 ‘크리에이터의 성장이 이끄는 트렌드 변화’에 따르면 스타 크리에이터가 작게는 신조어에서 넓게는 마케팅, 유통, 미디어 등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의 성장으로 인해 플랫폼의 다변화까지 이어졌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최근 플랫폼의 다변화로 주목 받고 있는 네이버는 이미 자체 동영상 플랫폼 ‘네이버TV’의 입점 자격에 대해 기준을 유튜브와 같은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기존에는 유튜브를 포함한 다른 채널에서 300명 이상 구독자 확보 및 대표 동영상 설정이 필요했지만 현재는 구독자 수 자격조건이 없이 누구나 개설이 가능하도록 그 기준을 넓혔다.

그 밖에도 네이버 플랫폼 안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서비스를 진행 했다.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인플루언서로 선정한 창작자 콘텐츠를 최상단에 노출하는 서비스로 인플루언서 홈 안에선 유튜브 등도 연결되도록 했다.

네이버가 유튜버의 플랫폼 확장을 이끌었다면, 유튜버에게 새로운 개념으로 수익창출을 돕는 플랫폼으로 ‘마플샵 (http://marpple.shop)’이 차세대 커머스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마플샵은 국내 1위 커스텀 프린팅 플랫폼 마플이 새롭게 론칭한 무자본, 무재고, 무노동 1인 커머스 쇼핑몰로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티셔츠, 폰케이스 등 자신의 디자인이 들어간 굿즈 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이 가능한 획기적인 커머스 모델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 등 자신의 상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제품의 제작부터 포장, 배송, CS 등 복잡한 모든 과정까지 처리해주는 서비스로 고안된 마플샵은 수 많은 구독자와 팬덤을 가지고 있는 유튜버들의 새로운 수익창구로서 주목을 받으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던 인플루언서 및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비용부담 등 어떠한 리스크도 없이 마플샵에서 디자인과 아이디어만으로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성장으로 확장 된 새로운 플랫폼으로 크리에이터 마케팅 플랫폼 ‘뉴띵’과 자신의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 ‘스타일씨’ 등이 떠오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