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 철 농기계 교통안전 수칙 지켜야 사고예방 !
수확 철 농기계 교통안전 수칙 지켜야 사고예방 !
  • 편집국
  • 승인 2014-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야간 주행시 등화장치 점등은 필수 -

[ATN뉴스/이경인기자] 철원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박기열)는 농기계의 도로주행이 잦은 수확 철을 맞아 “수확철 농기계 교통안전 수칙”을 발표하고 농업인과 지역 자동차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013년 농촌진흥청 조사에 따르면 농기계 교통사고는 수확 철인 10월에 전체 사고의 19%가 발생했다.특히, 농기계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16.0%로 자동차 사고의 치사율 2.4%에 비해 6배 이상 높다. 농기계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의 안전 수칙을 따라야 한다.


야간 주행 시 저속차량표시등 같은 등화장치를 켜고 반사판을 붙여 상대 운전자의 눈에 쉽게 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농기계에는 반드시 운전자만 탑승하고 운전석 옆이나 트레일러에 사람을 태우지 않는다.

도로주행 중에는 전복, 충돌 등의 원인이 되는 경운기 조향클러치나 트랙터 독립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형 사고를 유발하는 음주음전은 절대 삼가며, 도로주행 시 교통법규를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영농장비 담당은 “농기계 통행이 많은 수확 철에는 반드시 안전수칙을 지켜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자동차 운전자들도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라고 말했다.

덧붙여 아직까지 농기계 반사판을 부착하지 않은 농민들은 농기계 임대은행에 방문하셔서 수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국지역 상세뉴스 종합 일간지 - gw.at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