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성착취 사건 최초 공익신고자 신변 보호 결정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 최초 공익신고자 신변 보호 결정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지방경찰청(청장 김재규)는 공익신고자에 대해 스마트워치 지급 등 신변보호 결정했다.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면서, 공익신고자의 신상 유포나 협박 등 자칫 신변에 위해를 입을 우려가 높아졌기 때문에 최근 텔레그램 성착취 범죄 실태를 강원경찰에 최초 제보한 공익신고자에게 신고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지 않은지 먼저 연락하여 신변보호 요청 의사를 확인했고 지난 4.1일(수) 신변보호 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신고자에게 스마트 워치를 지급하는 등 신변보호 조치를 취했다.

또한 신변보호 담당경찰관 지정, 수시로 대상자의 안전을 체크하고, 공익신고자의 신상을 유포하거나 협박 등 위해를 가할 경우 가해자를 끝까지 추적, 검거하여 엄벌에 처할 방침이다.

경찰의 피해자 보호 대책은 크게 조사과정에서의 피해자 보호와 조사과정 외 피해자 지원으로 나눌 수 있다.

경찰조사 과정에서는 여성경찰관이 직접 피해자를 조사하며 피해자의 신원이 노출되지 않도록 가명조서를 작성하고 법적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국선변호인 및 보호 전문기관과 연계하고 있다.

경찰조사 외 피해자 보호 방안으로 해바라기센터를 통한 심리・의료지원・법률상담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여가부・방심위 등 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불법촬영물 삭제・차단하고 범죄 신고 등과 관련하여 보복을 당할 우려가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신변보호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지방경찰청에서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보호·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4.3일 오후 2시 지자체·여성계·법조계 등 전문가 11명이 참석하는 「여성안전 정책자문단」 간담회를 개최하여 여성대상 범죄 근절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대한 조언을 청취할 계획이다.

강원경찰청 관계자는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을 가장 먼저 수사한 강원경찰에서 피해자 보호 지원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