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중, 슬기로운 온라인 학교생활
영광중, 슬기로운 온라인 학교생활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OBS프로그램 활용 온라인 수업

경북 영주시 소재 영광중학교는 온라인 개학을 맞이하여 OBS프로그램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선생님들의 직강 동영상제작 및 기존 학습콘텐츠 활용 등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수업환경을 제공함과 아울러 가정학습으로 결여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자 부서별로 아이디어를 내어 실행하고 있다.

OBS프로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들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방송 환경을 구축했고 선생님들이 유투버가 되어 학생들의 즉각적인 반응과 참여를 이끌고 있다. 또한 각 교과 특성에 맞는 콘텐츠 제작과 영광도령카페를 이용하여 온라인 수업을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영주교육지원청의 빠른 지원으로 다양한 온라인 장비를 구축한 상태이다.

푸르뫼 도서관에서는 온라인 희망도서 가정배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학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독서 환경을 제공하여 독서교육의 공백화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온라인으로 희망도서를 신청 받은 후 서점에서 바로 가정으로 새책을 배송하는 프로그램이다. 1차 배송이 완료되었고 2차 희망도서를 접수받고 있는 상태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복지부에서는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및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 15명에게 17종의 긴급지원 물품들을 각 가정에 전달하였고 또 실질적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학생들이 없는지 학생 및 학부모와의 전화 면담을 통해 관리하고 있다.

정보부에서는 정보소외계층 학생의 원격교육 환경을 위해 학교에서 노트북, 태블릿 등 학교 스마트 기기를 해당 학생들에게 대여해 주는 서비스를 실시하였다. 특히 다자녀 가정과 다문화 가정을 중심으로 인터넷 환경 및 컴퓨터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찾아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진로부와 상담부에서는 학생들이 등교를 하지 않아도 학업 상담과 전체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상담 시스템을 구축했다.

학생부에서는 영주경찰서 학교폭력담당경찰관을 초빙하여 4월 17일(금)에는 1학년, 22일(수)에는 2,3학년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및 성폭력 예방 교육을 유튜브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진행하였다. 아울러 온라인 수업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도 실시하여 인권침해와 교권침해를 예방하도록 했다.

보건실에서는 등교 개학을 대비하여 학교 소독 실시, 학생용 방역용 마스크 및 면 마스크 준비를 완료했다. 발열환자의 조기 발견을 위해 열화상카메라 설치와 환자격리를 위한 일시적 관찰실을 설치해 두고 있으며 감염병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통해 개학을 준비하고 있다.

영광중학교 교장(박재현)은 코로나19로 인해 입학식을 못한 신입생들에게 온라인으로 환영 인사를 대신하며 신입생을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 힘든 시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 격려하며 영광중학교 모든 학생들이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수업 환경과 프로그램 구축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다 같이 조금씩 참고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