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짝수년도 출생자 국가암검진 꼭 받으세요
영주시, 짝수년도 출생자 국가암검진 꼭 받으세요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때마다 암검진! 생일보다 더 챙겨요!

국가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발견· 조기치료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2020 국가 암검진사업 및 암환자의료비지원사업’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2020년은 ‘짝수년도 출생자 암 검진의 해’로 자궁경부암은 20세 이상 2년마다, 위암과 유방암은 40세 이상 2년마다, 간암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40세 이상 연 2회, 간암 고위험군 및 대장암은 50세 이상 매년, 폐암은 54세부터 74세까지 2년마다 대상이다.

특히, 폐암 검진 대상자는 현재 흡연자로 흡연력이 30갑년 이상으로, 30갑년이란 하루에 한 갑씩 30년 이상을 흡연했거나, 하루에 두 갑씩 15년 이상을 흡연했음을 뜻한다. 검진방법은 저선량 흉부 CT검사로 영주시 폐암 지정검진기관은 영주적십자병원이 해당된다.

국가 암검진을 통해 암환자로 판정을 받으면 건강보험료 하위 50%이하 대상자에게는 본인부담 의료비 지원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국가 암검진을 받지 않고 암 확진시에는 의료비지원 혜택이 불가능하다.

한편, 대장암 검진 수검률 향상과 수검대상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19개 읍면동 민원실 및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민원실에 채변통을 비치했고, 건강검진대상자 가정에 검진안내문 발송, 1:1 전화 상담 등 적극적인 암 검진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권경희 건강관리과장은 “암검진 지정의료기관이면 전국 어디서나 암검진을 받을 수 있고, 연말에는 예약자가 많아 검진 받는데 애로사항이 발생 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검진 받으시고 건강도 함께 챙기시길 바란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