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2020년 하절기 방역사업 본격 실시
횡성군, 2020년 하절기 방역사업 본격 실시
  • 김민선 기자
  • 승인 2020-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성군은 지역이 넓은 관계로 4권역 8개 지역으로 나누어 관내 4개 방역소독 전문업체를 선정하여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방역 방법으로는 야간차량방역(연무소독)으로 주거밀집 지역 위주로 실시하며, 하수구연막, 오염된물 잔류분무, 유충구제사업, 지역주민 대상 방역약품(살충제) 배부, 취약가구 소독, 섬강변, 병지방캠핑장 등 해충자동기피제 설치, 야간 가로등 포충기 가동, 초미립자분사기 및 휴대용 연막기 대여 등 다양한 방역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현재 횡성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방역 사업중 지역여건에 맞는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맞춤형 방역사업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 모기 유충조사 및 유충방제

모기유충 한 마리를 잡으면 500마리 박멸효과가 있다고 한다.

횡성군의 효율적인 모기방제의 방향은 모기 서식지를 사전차단 하는 유충구제사업으 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모기유충의 대량 서식지를 찾기 위해 서식장소가 되는 웅덩이, 늪, 하수시설, 정화조 등 유충방제 실시와 늦은 가을 (10월~11월) 약30개리를 선정하여 조사 후 방제할 계획이다.

✔ 취약계층 방역소독 및 물리적방제 실시

보건소는 방역소독 전문업체를 지정, 권역별 4개 팀을 구성해 방문보건, 드림스타트사업과 연계하여 선정된 독거노인 및 취약가구 121가구를 대상으로 5월~9월까지 격월로 집 내부, 외벽등 소독을 실시하며, 섬강변 및 공원외 가로등에 포충기 총 68대를 설치하여 모기 등을 포획하고, 병지방캠핑장 및 갑천호수길외 총 9곳에 해충자동기피제 분사기를 설치·운영(금년도 1~2개소 추가 설치예정)하여 매개체로 인한 감염병 예방에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모기 성충방제

관내 취약지역, 정화조, 하수구, 하천변, 공원 등에 주기적으로 성충방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시가지 외곽이나 산속 등 방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곳에 대하여는 방역약품(살충제)을

배부하여 자가 방역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또한 관내 지역대표축제(토마토축제, 더덕축제, 안흥찐빵축제, 횡성한우축제)개최 시 다수의 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으므로, 내방객 및 군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역을 사전에 실시할 예정이다.

✔ 휴대용 방역기대여 및 약품지원

개인 및 소규모 사업장등 방역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강구책으로 휴대용 방역소독기를 추가 구입하여 지역주민에게 무료 대여할 계획이다. 보유장비로는 초미립자분사기 34대, 휴대용 분무기 30대를 확보하고 있어 대여를 원하는 지역주민은 언제든지 보건소를 방문하여 약품과 함께 배부 받아 자가방역 함으로써 여름철 위생해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할 예정이다.

✔ 민원 현장 속으로..

모기등으로 인한 위생해충 발견에 따른 민원 발생시 전문 방역업체와 현장을 방문하여 해충종류에 맞는 약품을 적기적시 투입하여 매개체 감염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한다.

✔ 연기와 냄새 없는 야간차량방역 연무소독 실시

횡성군은 위생해충으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매개체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하절기 야간 차량 방역을 5월18일부터 9월말까지 9개 읍․면 시가지 주거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집중 연무소독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