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철암동 플라즈마발전소 건설 본격 추진
태백시 철암동 플라즈마발전소 건설 본격 추진
  • 박종현 기자
  • 승인 2020-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철암선탄장 내 플라즈마발전소 건설 착공식 후 한동안 답보 상태에 있던 ㈜그린사이언스파워의 목질계 플라즈마 바이오메스 발전소 건설공사가 약 5년 만에 본격 추진된다.

그동안 내부사정으로 인해 착공에 어려움을 겪었던 ㈜그린사이언스파워의 플라즈마 발전소가 현재 철암역 뒤편 발전소 건설 부지에 발전동 및 전처리동, 침전조 설치 공사를 추진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목질계 원료를 기반으로 한 3MW급 플라즈마 발전소의 건설에는 총 250억의 예산이 투입된다. 풍력, 태양광 등 타 신재생 에너지원에 비해 발전 효율 및 연간 가동량이 월등히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린사이언스파워의 플라즈마발전소는 태백시 장성농공단지에 시연플랜트를 설치 운영중에 있으며, 철암동 플라즈마발전소 상업 발전 시에는 플라즈마 부분 국내 1호 발전소라는 영예를 안게 된다.

플라즈마 발전소 건설시공을 맡고 있는 ㈜SCT 관계자는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특수공정을 제외한 지역 내 시공 가능한 공정은 지역업체를 우선 선정할 계획이며, 발전소 준공시 까지 주거를 비롯한 모든 경제활동을 철암지역에서 하는 등 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더욱 침체 된 철암지역에 이번 ㈜그린사이언스파워의 플라즈마발전소 건설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향후 발전소 준공 시 지역 주민들이 우선 취업할 수 있도록 시공사 및 발주처와 협의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