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대형생활폐기물 배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삼척 대형생활폐기물 배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시는 대형폐기물 배출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하는 시스템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해 7월 중으로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고 시스템을 구축 완료하고 시범운영 및 읍면동 담당자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시가지 주요장소에 현수막을 게첨하고 홍보용 전단지를 배포하는 등 시민들에게 대대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이번 인터넷 신고 시스템 운영으로 그동안 시민들이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시 근무시간 내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 현장 결제를 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게 됐다.

시민들은 가구, 가전폐품, 사무용기자재 등 각종 대형폐기물을 버릴 경우 삼척시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고 홈페이지를 통해 배출 신고를 하면 된다.

배출신고절차는 배출자 성명과 연락처, 배출장소, 배출내역, 배출일자 등을 입력 후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로 수수료를 납부하면 신고가 완료된다.

신고 완료 후 신고필증을 출력해 신고필증 번호를 기입 후 지정한 장소에 내놓으면 수거 담당자가 배출번호 확인 후 수거하며 수거처리 결과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신고필증 출력이 불가할 경우는 A4용지 등에 신고내역을 기재하여 부착하면 수거가 가능하다.

시민들은 인터넷 신고 시 신고하지 않은 품목과 신고한 품목 및 수량이 다른 대형폐기물의 경우 수거되지 않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특히,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의 폐가전 제품은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콜센터(☎ 1599-0903)으로 사전 예약이 되면 무상수거가 가능하다.

삼척시 관계자는 “인터넷 배출신고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배출할 수 있어 시민들의 생활편익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을 위해 기존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스티커를 구입 후 배출하는 방식도 병행하니 시민들은 편한 방식을 선택해 배출하여 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