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협, ‘제6회 INAK사회공헌大賞 시상식 등’ 비대면 행사로 긴급 변경
인터넷신문협, ‘제6회 INAK사회공헌大賞 시상식 등’ 비대면 행사로 긴급 변경
  • 국제전문기자CB(특별취재반)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일 시상식 등 행사, 비대면 행사로 긴급 변경... ‘사회적 거리두기’ 적극 동참

사단법인 대한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치수, 이하 인터넷신문협)는 최근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오는 9월 1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협회 창립 5주년 기념식 및 제6회 INAK사회공헌대상 시상식 등 모든 대면 행사를 8월 31일 상장•상패 전달식을 통한 비대면 대체 행사로 긴급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감염병이 서울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매우 심각하게 확산되어 방역조치가 2.5단계로 격상되었고 전국의 각 수상자를 포함한 동반자와 행사 관계자들의 건강 및 안전 고려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방침에 철저히 동참해야 한다는 취지에 따른 것이다.

‘INAK사회공헌大賞'은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뤄 바람직한 청소년상(靑少年像)을 정립하는데 귀감이 되는 자를 발굴하여 이를 널리 알리고, 또한 사회적 약자의 권익향상에 이바지 함으로서 정의롭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제정됐으며 12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국가발전부문의 ‘국가발전공로대상’은 본 상이 제정된 지난 2015년 이후로 주인공을 찾지 못해 공석이었던 부문으로, 올해 드디어 본 상이 추구하는 가치에 적합한 인물을 찾아 첫 수상의 영예를 안기게 됐다.

문주현 MDM그룹 회장, 윤호중 국회의원, 한정애 국회의원, 유동수 국회의원, 구자근 국회의원, 안희경 용인시의회 의원, 이미나 원주시 보건소장, 곽상옥 오산시장, 김상채 경희의료원 교육협력 중앙병원 이사장, 장상인 JSI파트너스 대표이사, 김영환 아르디에 유한회사 대표이사, 이영선 ㈜엠에스소방 대표이사, 한수미 (사)e한우리봉사회 회장, 이광수 국제정책연구원(IPI) 전략기획부장, 최윤덕 에이스모바일 대표이사, 박형희 비버리힐스팜㈜ 대표이사
문주현 MDM그룹 회장, 윤호중 국회의원, 한정애 국회의원, 유동수 국회의원, 구자근 국회의원, 안희경 용인시의회 의원, 이미나 원주시 보건소장, 곽상옥 오산시장, 김상채 경희의료원 교육협력 중앙병원 이사장, 장상인 JSI파트너스 대표이사, 김영환 아르디에 유한회사 대표이사, 이영선 ㈜엠에스소방 대표이사, 한수미 (사)e한우리봉사회 회장, 이광수 국제정책연구원(IPI) 전략기획부장, 최윤덕 에이스모바일 대표이사, 박형희 비버리힐스팜㈜ 대표이사

 

◇국가발전공로대상: 문주현 MDM그룹 회장

국가발전공로대상의 첫 수상자가 된 문주현 회장(현 MDM그룹 회장 겸 세계청년리더총연맹 상임고문)은 대한민국 부동산 개발의 선구자로서 국내 최초 부동산개발과 금융을 수직계열화 한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미래 산업을 견인함은 물론 장학재단을 설립하여 후학 양성을 위한 기부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는 등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내 1세대 디벨로퍼인 문 회장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국내 최정상 디벨로퍼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로서 부동산 개발(엠디엠, 엠디엠플러스) 사업을 모체로 신탁(한국자산신탁), 금융(한국자산캐피탈), 자산운용(한국자산에셋운용)을 총괄 운영하는 국내 1호의 종합부동산금융그룹을 지휘하고 있다.

◇국회의정대상: 윤호중, 한정애, 유동수 국회의원

국회의정부문의 국회의정대상에는 윤호중 국회의원(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한정애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유동수 국회의원 등 3인이 공동 수상자로 최종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호중 국회의원은 남북관계 문제 국회비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민생•경제에 필요한 부동산대책 후속 입법, 소상공인 보호 위한 경제입법 등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법안들로 국민들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데 관심을 기울이며 묵묵한 행보를 이어왔다. 인류가 추구하는 근본적인 가치인 자유와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정치를 한다는 윤 의원은 최근 지역현안으로 신도시 개발과 인구증가로 인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구리시를 ‘철도중심 교통도시’로 만드는 사업에 기여 하는 등 그 공로가 인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정애 국회의원은 19대 국회에 첫 발을 들인 뒤 이후 8년간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하며 환경과 기후변화문제 등 제도 개선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감정노동 문제 해결을 위한 고용주의 책임을 법제화하기 위한 목표로 감정노동자 보호법 시행에 앞장서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의료종사자의 처우개선 등 의료계 현안 주목, 제약 바이오산업 육성 등에 대해서도 기반 마련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등 그 공로가 인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유동수 의원은 지속적인 법안 발의와 민생현안 해결을 위해 성실한 의정 행보를 이어왔다. 특히 가맹본부 오너나 임직원의 잘못으로 가맹점 사업주들이 피해를 입었을 때 손해배상 요구의 근거를 마련한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발의해 통과시킨 점,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발의함으로써 사업보고서를 제출하는 법인이 기업의 경제, 사회, 환경 등과 관련된 성과 분석으로 이해관계자에게 미칠 가능성을 공개하는 '기속가능성 보고서'도 제출하도록 하는 등 그 공로가 인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정혁신공헌대상: 구자근 국회의원

국정혁신부문의 국정혁신공헌대상에는 구자근 국회의원이 최종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자근 의원은 20여 년 전부터 기초의회를 시작으로 입법부를 차근차근 경험해온 경제인이다. 최근 참전유공자의 헌신에 대한 합당한 예우와 지원이 필요다는 취지에서 ‘참전명예수당•보훈급여금 관련 법안’ 발의, ‘6•25전쟁 납북피해자 보상 및 지원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안보 현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경제입법과 규제개혁, 침체된 경제로 인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는 등 그 공로가 인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방자치공로대상: 곽상욱 오산시장

지방자치부문의 지방자치공로대상 수상자에는 곽상욱 오산시장이 최종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방자치발전대상: 안희경 용인시의회 의원

지방자치부문의 지방자치발전대상에는 안희경 용인시의회 의원이 최종 선정돼 수상했다.

◇보건부문: 이미나 원주시 보건소장, 김상채 경희의료원 교육협력 중앙병원 이사장

보건부문의 의약공로대상에는 이미나 원주시 보건소장, 의료공로대상에는

김상채 경희의료원 교육협력 중앙병원 이사장이 각각 최종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프레스클럽부문: 장상인, 김영환, 이영선, 한수미, 이광수, 최윤덕, 박형희 대표

프레스클럽부문의 시민봉사대상에는 장상인 JSI파트너스 대표이사, 김영환 아르디에 유한회사 대표이사, 이영선 ㈜엠에스소방 대표이사 등 3인이 최종 선정돼 수상했다. 프레스클럽부문의 사회봉사대상에는 한수미 (사)e한우리봉사회 회장, 이광수 국제정책연구원(IPI) 전략기획부장, 최윤덕 에이스모바일 대표이사, 박형희 농업회사법인 비버리힐스팜㈜ 대표이사 등 4인이 최종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는 지난 2015년 3월 10일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약사공론, 대한인터넷신문, 월드얀, 시선뉴스, 충청뉴스, 아시아타임즈, 스쿨iTV, 데일리그리드, 로봇신문, 정치닷컴, 글로벌뉴스통신, IBN한국방송, 제주환경일보, 한국안경신문, 인더뉴스, 줌인코리아, 전국뉴스, 환경타임즈, 시사경인인터넷신문, 남동뉴스, KJtimes, 인터넷한국뉴스, 여수인터넷신문, 뉴질랜드 굿데이, 필리핀 마닐라 서울, 미국 마이아미 재외동포신문, Alaska Korean Community News, 데일리전북, PTB국민방송, 세계환경신문, 환경포커스, 충청제일뉴스, 환경법률신문, 인더뉴스, 뉴스경기, 예천인터넷방송, 용인인터넷신문 등 61개 회원사가 모여 창립했다.

인터넷신문협은 현재 해외와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지부를 둔 130여 신문•방송사가 함께하고 있으며 협회 회원사 소속 10,000여명의 기자들이 전국 각 지역에서 언론인으로서의 사명을 갖고 취재 현장을 지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