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양회, 국내 시멘트업계 최초로 가상현실 안전체험시스템 도입
쌍용양회, 국내 시멘트업계 최초로 가상현실 안전체험시스템 도입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양회가 안전한 사업장 실현을 위해 생산공장에 가상현실 안전시스템을 도입했다.

쌍용양회 노사가 함께 국내 시멘트업계 최초로 도입한 가상현실 안전체험시스템은 크고 작은 설비가 쉼없이 가동되는 생산현장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끼임, 추락, 전도, 화재 등의 다양한 안전사고 상황을 작업자가 가상현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발적인 안전의식의 실천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금까지의 안전교육은 대부분 과거의 사고 사례를 분석한 프리젠테이션이나 동영상 시청 등 수동적으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경각심은 물론이고 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처 능력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가상현실 안전시스템의 도입으로 쌍용양회는 작업자의 안전의식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가상현실 안전시스템에는 시멘트 생산현장과 같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건설과 서비스, 유해 위험기구 등에 대한 자료도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 협력업체와 공장을 방문하는 외부 고객들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여 우리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발생을 줄이고, 더 나아가 모두의 안전의식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쌍용양회는 생산공장에 도입한 가상현실 안전체험시스템을 계열회사를 포함한 전국 사업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더 나아가 시멘트 생산현장에 특화된 IOT 기술의 개발 및 적용으로 보다 완벽한 안전관리시스템의 정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