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치매안심센터, 홀몸어르신 대상 치매선별검사 독려
속초시 치매안심센터, 홀몸어르신 대상 치매선별검사 독려
  • 최영조 기자
  • 승인 2020-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서비스 및 소규모 프로그램으로 대체

 

속초시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장기화로 센터 축소운영이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서비스 및 소규모 프로그램으로 대체해 운영하고 있다.

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치매인구는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중증으로 진행돼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는 개인과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치매발생율이 높은 만 75세 이상 홀몸어르신 2,133명(기진단자 제외)을 우선검사 중에 있다. 치매선별검사 전수조사는 비대면 서비스로 진행이 어려워 가구별 우편발송 독려 후 치매안심센터(보건소) 내에서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인지저하자 발생 시 바로 2단계 진단검사를 할 수 있도록 내소방문 횟수를 최대한 줄이며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출입 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발열체크, 손 소독 등을 충분히 실시한 후 마스크 착용까지의 과정을 실시한다.

속초시 치매안심센터장(보건소장)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회적거리두기가 완화되면 가정방문 전수조사를 통한 사각지대 및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대상 치매선별 집중 전수조사를 실시해 「치매로부터 가장 먼저 자유로운 속초시」를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