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망상1지구, 관광지목적에 어긋난 주택사업이 왠 말?
동해망상1지구, 관광지목적에 어긋난 주택사업이 왠 말?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망상1지구 개발 무엇이 문제인가" 주제로 포럼

상진종합건설이 제출한 투자의향서와 공신력있는 기관 통해 재 검증 받아야

동해.삼척 통합/ 동해철도와 동해항을 연결 물류단지 조성/ 북평산업단지 내에 물류단지 조성 등 3가지 만이 동해(삼척)시 미래 장담

동해시 동자청 망상지구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후 4시 동해경제인연합회관 대회의실에서 강릉원주대 김영식 박사를 초청하여 "망상1지구 개발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포럼을 가졌다.


지난 9월 28일 출범으로 10월 5일 1차 운영위원회의를 가졌고 7일 개발사업시행자 지정 특혜의혹 및 직무유기(직권남용)에 관하여 춘천지검 강릉지청에 진정서를 접수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범대위는 이날 실질적인 동자청 사업에 참여했던 김 교수를 초청하여 포럼을 통해 향후 방향을 제시했다.

포럼에 앞서 전억찬 범대위원장은 이번 사안은 우리 동해시민들의 생존권이 달린만큼 그냥 넘어가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동해시민에게 희망을 주던 망상지역개발이 많은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으나 강원도와 해당 기업은 시민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있다고 분개했다.

더욱이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생활 여건을 개선해 외국인투자를 촉진하고 국가와 지역발전을 위해 지정되었음에도 경자청은 상진종합건설이 설립한 동해이씨티를 망상1지구 개발사업시행자로 지정하면서 세계적인 관광지 개발계획을 변경해 외국인투자 하나 없이 천혜의 관광지 망상을 아파트촌으로 전략 시키고 있고 이는 오히려 외국인투자 유치를 방해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에 관광지 목적에 어긋난 주택사업이 경제자유구역내에서 버젓이 이루어지는 것을 절대 묵과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범대위는 사업시행자 지정 요건을 갖추기 위해 에버빌리조트 부지를 경매 낙찰(143억8천만 원)받았지만 90%의 잔금을 기한 내에 납부하지 못하다가 새마을금고 10개 제2 금융기관에 근저당 및 지상권 설정으로 매입하는등  자본금 5억 1천만 원 소규모 사업자가 개발사업비 6,674억 사업시행자가 될 수 없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관광객을 유입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인 경자청개발이 관광시설은 축소하고 시행자 이익을 위해 아파트, 단독주택 등(1만여 가구)으로 계획변경은 이해하기 힘든 행위로 시행자는 분양 등으로 과도한 부동산 차익을 올릴 수 있으며 특히, 동해시민의 재산인 노봉해변 등 시유지 8만 평이 민간사업자에게 무상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고 깊은 우려감을 전했다.

이에 포럼을 통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청이 해제가 되는 한이 있더라도 2017년 예비사업자 선정 당시 상진종합건설이 제출한 투자의향서와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재 검증해야 하며 차이가 있을시 지정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동해시민의 공익을 위해 검찰은 이 의혹에 대해 반드시 수사해줄 것을 촉구하며 국민청원 등으로 정부에 답변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공익감사청구 서명운동 전개와 취지문 6만 매 전단 제작·배포, 각 사회단체별 시가지 현수막, 1인 릴레이 시위 등 지속해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강사로 나온 김 교수는 동자청에 관련된 대응 외에도 강원권 전체의 도시 소멸 위기에 대해 심각성을 언급해 주목을 끌었다.

그는 향후 2-40년 내에 인구 감소로 인해 강원권의 도시 소멸 화가 이어지며 동해·삼척 통합의 필요성과 동해철도와 동해항을 연결 물류단지 조성, 북평산업단지 내에 물류단지 조성 등 3가지 만이 동해(삼척)시의 미래를 장담할 수 다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