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영동병무지청, 사회복무요원 전문심리상담 활성화로 안정적 복무활동 지원
강원영동병무지청, 사회복무요원 전문심리상담 활성화로 안정적 복무활동 지원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영동병무지청(지청장 서창률)은 관내 전문상담 기관과 협조, 사회복무요원 전문상담 서비스를 활성화 한다고 밝혔다.

강원영동지역에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5곳, 정신건강복지센터 7곳으로 총 12개의 전문상담 기관이 있으며, 사회복무요원 복무 중 사회생활의 부적응, 가족문제, 스트레스, 우울증 등 정신적 곤란을 겪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에 대한 정신건강 상담을 통해 사회복무 적응을 도와 성실히 복무를 하도록 하고 있다.

강원영동병무지청은 지난 7월에 관내 전문상담기관 상담사를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해 전문상담 활성화를 통해 사회복무요원 심리적 안정 도모로 복무적응을 도와 사회복무요원의 건강한 복무생활이 될 수 있도록 유기적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로 협의했다.

아울러, 복무기관 및 사회복무요원의 정신건강 상담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인식해소를 위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전문상담사가 찾아가는 방문상담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회복무요원 A씨는 “복무 중 고충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감으로 복무지도관과 면담을 통해 전문상담을 알게 돼 용기를 내 센터 문을 두드리게 됐다”고 말했고, "정신건강 심리상담을 통해 정신과 치료를 시작했으며,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을 변화시키는 치료와 프로그램을 병행하며 자신감을 갖게 됐고 현재 복무를 잘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강원영동병무지청은 최근 5년간 관내 전문상담기관의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총 36명의 사회복무요원들이 290여회 상담을 받았거나 받고 있으며,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강원영동병무지청 관계자는 “사회복무요원의 복무중 스트레스는 복무 시작 후 6개월 이내가 고비임으로 이 기간 중에 복무기관과 소통을 강화해 조기에 적응곤란자를 발굴, 전문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무부실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문상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회복무요원 전문상담에 대한 자세한 사항 문의 및 상담 신청은 강원영동병무지청 병역관리과 복무지도관(☎ 033-649-4254)로 문의하면 된다.

서창률 강원영동병무지청장은 “심리적·정신적 문제로 복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복무요원들이 전문상담 서비스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아 성실히 복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사회복무요원의 권익 보호와 사기진작에 힘써 사회복무요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사회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