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이씨티" 동자청 뒤에 숨어있지말고 전면으로 나와야
"동해이씨티" 동자청 뒤에 숨어있지말고 전면으로 나와야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0-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대위"공개토론" 신중

동해시장의 도지사 면담 결과에 따라 상경집회등 새로운 대응에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과 동해시 범대위(동자청 망상지구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와 팽팽한 줄다리기가 속철없이 이어지고 있다.

범대위는 18일 오전 11시 동해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망상지구와 관련하여 시민의 자존심마저 묵살당한 강원도의 안일한  행정행태에 분노하고 있다며 개발사업시행자의 지정 과정에서 붉어진 의혹과 경자청이 특정 업체를 지원하는 특혜의혹, 지역의 도시발전과 연계성 없는 허황된 실시계획 등 망상1지구 개발사업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범대위가 끊임없이 주장하고 있는 상진종합건설 투자의향서 거짓 의혹, 개발사업시행자 지정과정의 특혜의혹, 실효 가능성과 전체적인 동해시 도시개발과의 연계성에 의문, 부동산 투기 의혹과 주민들의 피해 등으로 범대위는 지금이라도 당장 개발사업자 지정 이유와 의혹 과정을 명확히 공개하고 사과할 것을 최문순 도지사에게 요구했다. 

이어 개발사업시행자의 자격이 없다는 것이 드러나면 이씨티는 경제자유구역에서 손을 뗄 것을 요구했고 이와 관련 위법 행위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관련자들을 철저히 엄중 조치해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오늘 이 시간부 원점 재검토와 동해시민의 요구에 의지가 없다면 지금이라도 동해경제자유구역청 지정을 취소하라 요구했다.

한편, 범대위는 지난 17일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이 동자청에 제안한 "방송이나 언론인이 주도하는 "공개토론" 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양쪽의 입장이 팽팽한 가운데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방송이나 언론사 주도로 이어지는 공개토론이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닌가?"라는 질문에 자료 좀 더 많은 자료를 확보해야 하는 입장에 있어 신중히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또한, 자칫 토지보상문제가 전면에 대두됨에 따라 범대위가 원하는 의혹에 배치되는 상황을 우려하며 "토지소유주" 또한 동자청에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확산 우려로 이번 상경 집회는 보류했지만,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시에 상경집회 강행 의지를 보였다.

전억찬 위원장은 책임 있는 조직자는 국민의 공익을 위해 일해야 하나 특정 업자를 옹호하고 대변하는 처사는 분명 위법이며 징계대상으로 금일 동해시장의 도지사 면담 결과에 따라 새로운 대응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한 시민은 " 요즘 동자청과 범대위를 바라보며 갑갑한 마음은 어쩔 수 없다며 시민들이 의구심을 가진 상황을 속 시원하게 오픈하여 동해시민의 전폭적인 지지로 동자청의 사업이 성공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하며 동해이씨티도 동자청 뒤에 숨어있지 말고 전면으로 나와 능력이 된다는 사실을 동해시민에게 입증시켜주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여 말했다.

지난 10. 7일 범대위는 동해시 100여 개 시민사회단체 연명으로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동자청) 망상1지구 개발 관련 의혹에 대해 춘천검찰청 강릉지청에 진정서에는 ‘동자청 망상1지구 지정 의혹’이라 할 수 있는 개발사업 시행자인 동해이씨티(유한) 이하 모기업인 상진종합건설이 기 제출한 투자의향서 내용(직원 2,521명, 주계열사 10개사, 총자산 1조 2천억, 총 사업매출 4조 5천억)은 신용평가 기관의 자료와 상이함으로 재무상태를 투명하게 밝혀 줄 것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면서  대립각을 세웠다.

 7.15부터 토지 감정평가를 실시 11월~12월 보상 협의 및 계약이 진행돼야 하나 지금까지 불투명하다. 

총자산 1조 2천억이라는 업자가 토지 보상비 3백억이 없어 금융권에 손을 빌려야하고, 경자법을 앞세워 제대로 된 보상도 않는 채 고스란히 그 피해를 동해시민들이 입고 있다는 시민단체의 주장에 동해이씨티가 전면에 나와 능력을 검증받아야 한다는 시민 의 말에  해당 기업은 고민해야 할 때이다.


관련기사